건강.산야초

지칭개의 효능 및 부작용

Jinsunmi5066 2023. 9. 6. 07:39

지칭개

고마채(苦馬菜), 나미채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고 꽃이 필 때 말라 없어진다. 줄기잎은 어긋나는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길이 7~21cm의 거꾸로 된 댓잎피침형으로서 밑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 중에 삼각형 모양인 끝의 조각이 가장 크며 다시 3개로 갈라진다. 옆에 달린 조각은 7~8쌍이고 밑으로 내려갈수록 크기가 작다. 줄기 중간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없는 긴 타원형이고 깃꼴로 깊게 갈라지는데 위로 올라갈수록 크기가 작아지면서 선 모양의 댓잎피침형 또는 선형이 된다.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솜 같은 털이 촘촘히 나 있어 희게 보인다.

5~7월에 자주색으로 피는데 대롱꽃으로만 이루어진 지름 2~3cm의 두상화가 줄기 끝과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둥근 꽃차례받침 조각이 8줄로 배열하는데 위쪽에 닭의 볏처럼 생긴 돌기가 있고 거미줄 같은 흰 털이 나 있다.

열매

8~10월에 긴 타원형의 수과가 달려 검은 갈색으로 익는데 15개의 모난 줄이 있고 깃 모양의 흰 갓털이 2줄 달려 있다.

특징 및 사용 방법

지칭개나물이라고도 한다. 줄기는 곧게 서서 자라는데 겉에 홈이 있고 속이 비어 있으며 위쪽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진다. 전체에 흰 털이 촘촘히 나 있다. 유사종으로 흰 꽃이 피는 것을 흰지칭개라 한다. 관상용·식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여 사용한다. 외상에는 달인 물로 씻는다.

효능

주로 간경을 다스리며, 피부 종독을 치료한다.

관련질병: 간염(급성간염), 옹종, 종독, 창종, 출혈, 치루, 해수, 행혈

 

 

지칭개의 효능 및 부작용

지칭개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2년생 식물로 한국, 일본, 중국, 호주를 비롯한 열대 지방과 아시아 온대 지역에 분포하며 우리나라 길가와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로 세계에서 단 1종만 존재하는 식물입니다.

우리나라 전국 각지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키는 50~120cm까지 자라며, 5~8월까지 개화를 하여 씨앗을 바람에 날려 떨어지면 가을에 싹이 나와 뿌리와 잎은 겨울에 납니다.

쓴맛이 강하지만 간기능 향상과 암 예방 등 효능이 좋습니다.

 

 

 


지칭개는 보통 겨울에 어린순을 채집하여 나물로 먹을 수 있으나 쓴맛이 강하므로 요리할 때는 먼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오래 담가 쓴맛을 중화시켜 사용합니다. 여름에는 꽃봉오리를 따서 꽃 차를 만들어 건강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지칭개는 효능의 활용은 꽃과 잎은 주로 종양을 치료하는 데 유익하여 이외에도 천식, 기침, 두통, 림프절염, 인후통, 유방염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지칭개에는 플라보노이드, 신 나마이 신, 실리마린, 테라마이신, 옥시 수산화물, 세스퀴테르펜 디 히드록시, 락톤, 헤미 프로테아제 B 등이 있으며, 이들은 항암 특성을 갖고 있으며 암 예방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칭개의 효능은

 

지칭개의 효능

 간 기능 개선
지칭개 속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살균과 항균 작용이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항바이러스 작용을 해줘서 몸속에 있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어줘 알코올과 지방간을 정화해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독성물질, 알코올로 인하여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하는 효능도 있어 간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간은 내외부 독소의 해독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일명 침묵의 장기라고 불립니다. 지칭개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간 손상을 방지하고 간 해독을 촉진하며 독성 물질에 의한 간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로 인한 지방간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어 알코올과 피로로 인한 간 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의 간 기능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암 효과
항산화 효과에 뛰어난 성분인 헤메스텝신B가 지칭개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암에 좋은 성분이 많이 있어서 암세포를 빠르게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몸속에 있는 해로운 활선 산소를 없애줘서 암세포 성장을 엊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으로 신장 암, 결장 암, 전립선암 등의 치료 효과가 있어서 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결석 예방
몸속에 방광,신장,요관 등에서 염류 성분이 이물질의 결정체에 붙어서 돌같이 단단해지는 것이 결석인데 통증이 산통에 비유될 정도로 심합니다. 지칭개에 들어있는 실리마린 성분이 결석을 분쇄하여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칭개 달인 물을 꾸준히 먹으면 결석을 제거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체내의 신장, 요관, 방광 등에는 돌처럼 단단해지는 결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실리마린은 이러한 결석의 분해와 배설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지칭개를 달인 물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결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균 효과
지칭개에는 테라마이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세균을 막아주는 항균 효과가 뛰어나며 세균성 감염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염, 소독 효과가 뛰어나 상처에 바르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외상으로 인한 출혈이 있는 곳을 치료해 주고 종기가 생긴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지칭개에 함유된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성분은 세균 감염을 치료하고 항염, 방부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지칭개는 외상으로 인한 출혈을 치료하고 종기를 유발하는 피부 상태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염 및 항염 효과
한방에서는 지칭개 뿌리를 제외한 것을 이호채라고 하는데 이것은 종기, 인후통, 유선염, 유방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민간요법에서 지칭개를 달인 물을 바르거나 찢어 붙여 상처에 문질러 사용하는데 치유 효과가 빠르다고 합니다. 이것은 지칭개의 우수한 소독 및 항염 특성으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상처 부위에 짓찧어 붙인이유는 그만큼 치유가 신속하기 때문인 것이다.
소독, 소염 작용으로 외상,출혈이나 골절상에 지칭개의 잎과 뿌리를 사용하여 치료한다.



 


지칭개의 부작용

 

지칭개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차가운 사람이 과다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논이나 밭에서 채취시 간혼 풀약이나 잡초 제거약을 빠른 경우가 있으니 세척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칭개는 나물로 많이 먹습니다.나물을 만드는 방법은 지칭개 뿌리를 제거하고 말라버린 잎도 제거 후 쓴맛이
빠지게 차가운 물에 담가두시면 됩니다. 그다음 보통 나물을 무칠 때같이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또한 뿌리도 먹을 수 있습니다.

뿌리는 흙을 제거 후 물로 세척하고 날것으로 먹거나 무침이나 김치, 장아찌로 먹기도 합니다.

 

 

밭에 흔한 잡초로 번식력이 왕성해 시골에서는 제초제를 살포해 제거할 정도로 귀찮은 풀인 지칭개

지칭재의 효능은 무시 못할 정도로 좋습니다.

오늘은 지칭개의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종기와 염증을 다스리는 지칭개

잎을 땅에 붙이고 겨울을 나는 방석식물인 지칭개

지칭개는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60~80cm 정도로 곧게 자라며 속이 비어있다. 뿌리 잎은 방석 모양으로 겨울을 지내며 꽃이 필 때까지 남아 있다. 5~7월 줄기가 곧게 솟아 가지 끝마다 연한 분홍색의 꽃이 위를 향해 달린다. 길가의 거친 땅이나 풀밭, 못가에서 자라는 2년생 초본으로 우리나라 전역에 걸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지칭개는 냉이와 거의 흡사해서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뿌리에서 나온 잎을 땅에 붙이고 겨울을 난 방석식물들인 냉이와 지칭개를 구별하는 것은 냄새와 잎이다. 냉이는 독특한 냄새로 알 수 있고, 지칭개는 잎 뒤에 빽빽이 털이 나 있어 하얗게 보이니까 잎을 뒤집어서 눈으로 가려내면 된다.
지칭개도 즐겨 먹어왔던 나물 가운데 한 가지다. 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내고 나물로 해먹는다. 된장국을 끓여도 좋다. 지칭개는 잎도 크고 뿌리도 커서 몇 개만 캐도 충분히 먹을 양이 되기 때문에 나물하기도 쉽다.

지칭개의 성질과 활용
지칭개는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어혈을 없애는 기능이 있다. 치루, 조그마한 종기, 외상 출혈, 골절을 치료한다.
지칭개에 대해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분포 | 전국의 밭과 들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대만, 필리핀, 인도에 분포한다.
약효 | 전초를 이호채(泥胡菜)라고 하며 청열, 해독, 거어, 소종의 효능이 있고 치루, 옹종창독, 외상출혈, 골절을 치료한다.
약리작용 | 에탄올 추출물은 L1210, HL60세포 등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사용법 |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지칭개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각종 부스럼의 치료
지칭개, 민들레 각 3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草藥手冊)]

■화농성 유선염
지칭개, 민들레 각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바른다. [귀주초약(貴州草藥)]

■칼에 베인 상처로 인한 출혈의 치료
지칭개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상처에 바른다. [귀주초약(貴州草藥)]

■골절
지칭개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골절 부위를 싸맨다. [귀주초약(貴州草藥)]

지칭개는 시골에서 봄철에 올라오는 연한 전초를 채취하여 물에 삶아 쓴맛을 우려내어 나물로 해서 먹거나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한다.
또한 민간요법으로 지칭개꽃이 만개했을 때 솜처럼 생긴 것을 채취하여 피가 나는 상처에 바르면 지혈작용과 함께 상처가 잘 아물게 하는데 사용한다. 또한 최근에 민간에서 암환우들이 각종 암에 전초를 물로 달여 먹고 놀라운 효험을 보고 있는 항암식물이기도 하다.

지칭개의 항암작용에 대해서 <한국특허정보원> 자료에 의하면 아래와 같다.
[지칭개 (Hemistepta lyrata B.)로부터 신규 항암물질인 헤미스텝신 B (Hemistepsin B)가 분리되었다. 항암물질 헤미스텝신 B는 암세포 접착 저해 활성, 인체 암세포주인 UACC62 흑세포종 (melanoma), HCT15 결장암 (colon adenocarcinoma), UO-31 신장암 (renal carcinoma), PC-3 전립선암 (prostate adenocarcinoma) 및 A-549 폐암 (lung carcinoma) 세포주에 대한 세포 독성, 앤지오제네시스 저해 활성, 일산화질소의 방출 저해 활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