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연자육. 蓮子肉의효능

Jinsunmi5066 2024. 5. 17. 07:55

연자육. 蓮子肉

 

 

 

요약 수련과에 속하는 다년생 수초인 연꽃의 열매. 크기는 약 1~1.5cm이다. 꽃말은 ‘순결’, ‘군자’이다. 어두운 갈색으로 된 껍질 안에 있는 타원형의 연실을 갈라 배아를 제거한 것을 연자육이라고 한다. 맛은 밤과 비슷하되 약간 떫다. 한방에서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돕는 약재로도 사용한다.

 
  1.  

개요

쌍떡잎식물강에 속하는 속씨식물인 연의 열매. 열매 자체는 연육, 연밥, 연실, 상련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데, 연자육은 암회색 또는 흑갈색을 띠는 긴 타원형의 연실을 쪼갠 것이다. 껍질을 벗겨 유백색 살을 먹는다. 연자육의 맛은 밤과 비슷하며 약간 떫은 맛이 있다. 한방에서는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돕고 설사와 이질을 그치게 하며 여성의 출혈성 질환에 효험이 있다고 본다.

형태와 성분

길이는 1~1.5㎝이다. 색깔은 겉이 담적색, 안이 유백색·유황색을 나타내고, 그 속에는 청록색의 배아가 있으며, 육질은 매우 단단하다.

활용

사용시에는 배아를 제거하고 육만을 사용하는데, 8~10월경에 연실이 성숙한 것을 채취하여 물에 담가 두었다가 껍질을 벗기고 건조한다. 육의 구성성분으로는 탄수화물·단백질·무기질·지방·칼슘 등이 있으며, 성질은 평(平)하고 독이 없고 맛은 달고 떫다. 건조한 육은 주로 심장과 신경(腎經)에 작용하며 폐경·비경·위경에도 작용한다.

이 밖에도 연자육은 양심안신(養心安神:심혈이 허한 것을 다스려 정신을 안정시키는 것)·익신고삽(益腎古澁)·건비지사 등의 효과가 있으며, 수렴·진정 작용과 약간의 자양작용을 하나 다만 수렴 작용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수렴성 강장약으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데 불과하다. 또한 심화(心火)를 맑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데, 즉 심화가 왕성하고 신음이 부족한 것에 기인한 번조, 수면 시 불안, 동계(動悸), 번열(煩熱), 입 마름, 몽정 등의 심신불안증에 쓰인다.

그중 흥분성신경쇠약에 해당하는 중증에는 청열약과 보익약을 같이 사용한다. 비위의 기가 허해서 생긴 식욕부진·소화흡수불량에는 인삼·백출·복령을 배합하여 복용하며, 설사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산약·의이인 등을 배합하여 사용하면 좋으나 여의치 않을 때에는 연자육만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복용해도 효과가 좋다. 변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연자육은 연꽃의 씨를 말한다 사용시에는 배아를 제거하고 육만을 사용하는데,
8~10월경에 연실이 성숙한 것을 채취하여 물에 담가 두었다가 껍질을 벗기고 건조한다.

육의 구성성분으로는 탄수화물·단백질·무기질·지방·칼슘 등이 있으며, 성질은 평(平)하고 독이 없고 맛은 달고 떫다. 건조한 육은 주로 심장과 신경(腎經)에 작용하며 폐경·비경·위경에도 작용한다.

이 밖에도 연자육은 양심안신(養心安神:심혈이 허한 것을 다스려 정신을 안정시키는 것)·

익신고삽(益腎古澁)·건비지사 등의 효과가 있으며, 수렴·진정 작용과 약간의 자양작용을 하나 다만 수렴 작용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수렴성 강장약으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데 불과하다.

또한 심화(心火)를 맑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데, 즉 심화가 왕성하고 신음이 부족한 것에 기인한 번조, 수면 시 불안, 동계(動悸), 번열(煩熱), 입 마름, 몽정 등의 심신불안증에 쓰인다.

그중 흥분성신경쇠약에 해당하는 중증에는 청열약과 보익약을 같이 사용한다.

비위의 기가 허해서 생긴 식욕부진·소화흡수불량에는 인삼·백출·복령을 배합하여 복용하며, 설사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산약·의이인 등을 배합하여 사용하면 좋으나

여의치 않을 때에는 연자육만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복용해도 효과가 좋다.
불면증에도 좋답니다 이밖에도 좋은효능 많이 있습니다.



 

연자육의 효능 및 먹는법

 
 

 

 

연자육 효능 및 성분, 연자육 차 만들어 먹는 법

 

 

연자육은 연꽃 씨의 종피를 벗겨서 말린 것을 말하며 한방에서는 약재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연꽃의 열매는 회갈색의 단단한 껍질에 둘러싸여 있는데, 이것을 연자로 부르거나 석련자 부끄기도 합니다.

 

 

단단한 연꽃씨의 껍질을 벗겨내면

황갈색 씨가 나오는데, 이것을 껍질까지 벗기면 이것을 연육이라 하며 이것을 연 자육이라 부릅니다

연자육에는 필수 아미노산 비롯해 여덝종의 아미노산과 18

종 비타민 7종과 그리고 미네랄 9종 등의 성분들이 다양하고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연자육은 예로부터 '비위를 다스리고 정신과 정기를돋우며, 장기간 섭취를 하게 되면 몸이 가벼워지고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고 허기 가지지 않고 수명 연장하는 것'으로 널리 알진 약재입니다. 또한연자육은, 냄새가 거의 없으며 맛은 달고 약간

덟으며,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평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자육이 함유하고 있는 다양한 식물성 단백질과 세린이란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린

은 혈액 속에 혈전을 녹이는 효소가 들어 있어 혈액 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혈전 등을 녹이는 효

능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연자육은, 당뇨를 예방하고 당뇨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자육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혈관 질환을 비롯한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탁월하고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연자육은 비장이 약한 사람들

에게 효과적인 약재로, 장이 약해 설사를 자주 경우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심장이 약해 자주 놀래고

뛰는 증상 그리고 불면증을 치료하는데도 상당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의 약리 작용으로 비암과 인후 암을 억제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연자육을 섭취할 때는 익혀서 먹어야연 자국의 다양한 효능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말린 연자육은 한번 볶은 뒤에,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로먹거나, 물에 불린 연자육을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어야 좋다고 합니다

특히 연자육을 우려

차로 마시면 연자육 차는 심장의 수축과 이완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심장 기능

을 좋게 하고, 신경과민이나 우울증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연자육 차를 만들 때는,물 1L에 볶은 연자육 15개가량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소금을 1티스푼 정도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 다음 마시면 됩니다.

연자육으로 밥을 할 때는, 밥하기 전에 먼저, 말린 연자육을 12시간 정도 불려야 합니다.

특히 연자육 밥을 지을 때는 카레 가루를 함께 넣어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카레 가루는 커큐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의로, 위의 염증을 줄이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씻은 쌀 위에 미리 불려둔

연자육 30알을 넣고 물에 갠 카레 가루 2 큰 술을 쌀 위에 부어 밥을 하면, 연자육과 카레 향이

나면서도 고소하고 담백한 연자육 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연자육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위장 건강에 좋으며위의 염증을 억제하고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본초 강목에서도 연자육이, '모든 질병을 물리치고 기력을 왕성하게 해주며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이 연장돼' 고 노화를 늦출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자육은,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30알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알칼 로이그 성분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찌거나 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연자육의 효능

연자육의 효능 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자라고도 말하는 이 음식은 귀한 식품이며 귀한 약재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연자육은 연꽃의 열매를 말하며, 연잎과 줄기 연꽃, 연자육, 연근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중에서 연자육과 연근이 특히 약재로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연자육은 완전하게 익은 열매가 아닌 살짝 덜익은 열매를 말려 약재로 사용하며, 이것은 연자, 연육, 연실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워진다고 합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지방등 필수 영양소와 함께 비타민군 철분 칼슘 나이아신 아스파라신 구리 망간 라피노즈등 여러가지 성분들이 들어 있어 연자육의 효능이 있습니다.


연꽃과 연자육은 귀한 약재와 차로도 이용 되고 있으며, 연꽃 중에서도 둥글고 큰 이쁜꽃을 부용이라 하며 '부용'은 미녀의 상징이 되기도 한답니다.

◆ 연자육의 효능

1.연자육의 효능

연꽃의 열매인 연자육은 연실, 연자육 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맛은 달고 떫은맛에 기력을 좋게하여 허약한 몸을 보강해준다고 합니다.

2 .연자육의 효능

연자육은 눈과 귀를 맑아지게 하여, 오랫동안 연자육을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불로초로 수준으로 취급된다고 합니다.

3 .연자육의 효능

연꽃은 그 생명력이 매우 강하여, 아주 오래된 씨앗인 '석련'에서 조차 연잎이 피어날 정도로 신비한 생명력을 지닌 식물이라고 합니다.

4 .연자육의 효능

이런 강한 생명력과 좋은 효능은, 연꽃뿐 아니라 그 씨앗 까지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어서, 심장을 맑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심장병 개선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5 .연자육의 효능

또한 비와 장을 지키는 열매라 칭할만큼 비,위장등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좋아서, 위와 장 능력이 약하신 분들은 연자육으로 죽을 만들어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6 .연자육의 효능

그 밖에도 연자육의 효능은 비장, 간, 신장, 신경에도 좋습니다.

7 .연자육의 효능

연자육 효능 은 부인병과 진통제 그리고 토혈 축농 수종 이질 결핵 구토등의 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연자육 먹는 법

이러한 좋은 효능을 갖고있는 것을 몸에 흡수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생으로 먹는것이지만 생식이 어려울때는 밥에 넣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또는 볶아서도 먹는데 이때는 딱딱한 껍질을 벗겨서 말린후에 조리시에 물에불려 놨다가 볶으면 되겠습니다.

연자육의 효능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좋은것으로 항균효과가 좋은 연근까지 같이 생으로 섭취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장이 약한 분들은 설사를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생식이라하면 직접 채취한 것을 바로 깨끗하게 씻어서 섭취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말복과 입추가 지나니 아침 저녁으로 제법 서늘함이 느껴집니다. 절기에 맞춰 이렇게 날이 변하는 것을 보면 우리 선조들은 참 대단한 것 같습니까.

"아침 저녁으로 서늘해 지다가 어느 날 비가 내려오면 가을로 들어 서나요." 이 생각을 연자육 수확하다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하늘을 올려다 보았습니다. 아니, 이것이 무슨 일입니까. 아주 높고 맑은 하늘과 마주쳤습니다.

계절의 변화와 우리들의 절기를 만든 그 선조들의 과학적 안목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선조들이 한 연자육의 효능에 대해 풀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과 귀를 밝게해서,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불로초 수준으로 취급하였습니다.


연은 그 생명력이 매우 강하여, 아주 오래된 씨앗인 '석련'에서 연잎이 피어날 정도로 신비한 생명력을 지닌 식물이라 합니다.


이런 강한 생명력과 좋은 효능은, 연꽃뿐 아니라 그 씨까지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심장을 맑아지게 하고 마음을 안정화 시키는 효능을 갖고있어 심장병 개선에도 좋다고 전해집니다.


연자육은 또한 비장을 지키는 열매라 할 만큼 비장, 위장등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좋아, 위와 장기능이 약한 분들은 죽으로 만들어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연자육의 효능은 비장, 간, 신장, 신경에도 좋은 것이다.

꽃잎은 장식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연꽃씨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베트남 라오스 등지에서는 스프에 넣어서 먹지만 중국에서는 디저트재료로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연자육을 살 때에는 조심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 특히 말린 연자육에 작은 구멍이 나 있는 것이라면 벌레가 먹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또한 씨가 너무 노란색을 띠는 것은 시들었을때의 증상이며 너무 하얀색을 띠는 경우는 표백을 한 자리라는 것인 것입니다.

연자육에는 녹말성분이 많이 들어 있고 단맛을 가지고 있어서 구워서 먹어도 맛이 참 좋습니다. 마치 옥수수를 구울 때 나는 것과 같은 구수한 냄새를 발산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자육 효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자육으로 지은 영양밥부터 연자육 부꾸미 채소 말이, 거기에 수시로 마실 수 있는 연자육차까지~

치매 예방에 꼭 챙겨먹어야 할 연자육의 모든 것 <천기누설 장수밥상>에서도 소개가 되었습니다.

연자육(연자육)은 효능이 다양해 많은 분들이 즐긴다고 합니다.

고혈압과 당뇨등 성인병예방은 물론이고 연자육효능을 잘 활용한다면 불면증도 개선되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방송에서 소개된 치매예방효과까지.

연자육 속에는 다량의 전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비인암(鼻咽癌)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가 되었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녹색배아에는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는데 히스타민을 방출해서 말초혈관을 확장하고, 신경인자와도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합니다.

어우러져 신비감을 자아내는 청운사 하소백련지
백련재배지는 새우가 알을 품고 있는 모양의 한 쪽 구석에 백련지들이 위치하고 있다고 하여 하소백련지라 불리웁니다.

연꽃은 불교전파 이전부터 군자의 꽃이라 불리우고, 다산의 정표를 상징하기도 하며, 극락세계를 신성한 연꽃이 자라는 연못으로 이해되어, 대규모의 연꽃군락지가 청운사 전통사찰과 연계되어 형성되었다 한다.

3. 마음을 다스려요

꽃이 지고 난 뒤에 마지막에 생긴다는 연자육은 마음을 풀어 차분하게 하는데도 참 좋은 고마운 식품이라고 하는데,

스트레스가 쌓여 병이 되는걸 막아주고 신경과민에 도움이 되어서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우율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연자육은 치매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서 더욱 기대되는 식재료! 꼭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연꽃 열매 연자육은 연꽃이 지고 나면 벌집 모양으로된 연방안에 있는 씨앗을 말합니다. 기운을 돋구고 소화기능을 강화하며 양기를 늘리는데 그만이다.

동의보감에는 "금쇄사선단"이라는 처방이 있는데 연꽃의 꽃술과 연자육등을 배합하여 만든 알약이라고 합니다.

정력을 소모하여 생긴 증상을 다스린다는 처방으로 쓰입니다.

<연잎밥의 효능>

연잎과 연잎차에는 세포노화와 암을 유발하는 유해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성분과 생리활성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다량함유되어 당과 혈압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남성에게는 정력을 굳게하고 여성에게는 피부미용과 생리불순에 이로우며, 특히 가슴 두근거림, 불안초조, 불면증, 어지럼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 중-

당뇨ㆍ고혈압ㆍ조루 개선에 이어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 연자육은 한방에서 화병ㆍ당뇨ㆍ고혈압ㆍ조루증상 치료에 좋은 약재로 사용되어왔다 합니다. 최근 이 연자육이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연자육은 연꽃이 지고 난 뒤 맺히는 깔때기 모양의 씨방에 들어 있는 밤톨 모양의 씨앗입니다.

스티커 이미지

연자육은 맛이 쌉살하면서도 고소하고 독을 갖고있지 않으며 심장기운을 튼튼하게 해 가슴이 두근거림이나 불면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푸른색이었을때는 그상태로 그냥 벗겨서 먹는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이 연자육을 알게된것도 최근이라서 맛이 어떠한지는 잘모르지만 집에 있는 연자육을 어떻게 처리 할까 하다가 연자육의 효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연자육은 고혈압환자의 어지럼증, 답답하고 잠이 오지 않을때, 정액이 새어 나오거나 몽유병이 있을때,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중 노년층에게 좋으며 체력이 허하거나 식욕이 저하될때 암 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연자육은 성질이 차고 쓴맛이 나며 삼장, 비장, 신장의 기능을 왕성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연자육에는 탄수하물,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철, 리엔시닌과 함께 다량의 전분과 라피노오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연자육의 효능! 바로 이것입니다.

연자육의 효능 을 하나하나 풀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연자라고도 말하는 것으로 귀한 식품이며 귀한 약재로 효용가치가 크다고 합니다.

연꽃의 열매를 말하며, 연잎과 줄기 연꽃, 연자육, 연근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이중에서 연자육과 연근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재라고 합니다.

연자육은 완전하게 익은것을 말리지 않고 덜익은 것을 말려 약재로 사용하며, 연자, 연육, 연실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려지고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지방등 필수 영양소와 함께 비타민군 철분 칼슘 나이아신 아스파라신 구리 망간 라피노즈등 여러가지 성분들이 들어 있어 연자육의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연꽃과 연자육은 귀한 약재와 차로도 이용 되고 있으며, 연꽃 중에서도 둥글고 큰 이쁜 꽃을 부용이라 하며 부용은 미녀의 상징이 되기도 한답니다.

연자육의 효능 1.

연꽃의 열매 즉 연자육은 연실 연자육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맛은 달고 떫은맛에 기력을 좋게하고 허약한 몸을 보강해준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2.

눈과 귀를 밝게하여,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불로초로 취급하였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3.

연은 생명력이 매우 강해서, 아주 오래된 씨앗인 '석련'에서 조차 연잎이 피어날 정도로 신비한 생명력을 지닌 식물입니다.

연자육의 효능 4.

이런 강인한 생명력과 몸에 좋은 효능들은, 연꽃뿐 아니라 그 씨앗 까지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어, 심장을 맑게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장병의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5.

또한 비와 장을 지키는 열매라 칭할만큼 비,위장등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좋아서, 위와 장기능이 약한 분들은 죽으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6.

이밖에도 연자육의 효능은 비장, 간, 신장, 신경에도 좋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7.

연자육효능 은 부인병과 진통제 그리고 토혈 축농 수종 이질 결핵 구토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연자육 먹는 법

이러한 좋은 효능을 갖고있는 것을 몸에 흡수하는데 가장좋은것은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지만, 생으로 섭취 하는것이 어려울때는 밥을 지을때같이 넣고 지어서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또는 연자육을 볶아서도 먹는데 이때는 딱딱한 껍질을 벗겨 말린후에 조리시 물에 불려놨다가 볶으면 됩니다.

연자육의 효능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좋은것으로 항균효과가 좋은 연근까지 같이 생식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장이 약한 분들은 설사가 발생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생식이라고 하면 직접 채취한 것을 바로 깨끗하게 씻어 먹는것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말복과 입추가 지나니 아침 저녁으로 제법 서늘함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절기에 맞춰 이렇게 날이 변하는 것 보면 우리 선조들 참 대단하지 않습니까.

"아침 저녁으로 서늘해 지다가 어느 날 갑자기 눈이 내리면 겨울로 들어 서나요." 이 생각을 그만 연자육 수확하다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늘을 올려다 보았습니다. 아니, 이게 웬일입니까. 아주 높고 맑은 하늘과 마주쳤습니다.

계절의 변화와 우리들의 절기를 만든 선조들의 과학적 안목에 박수를 보내봅니다. 그리고 선조들이 한 연자육의 효능에 대해 풀어 보려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2.

눈과 귀를 밝게하여,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불로초로 취급하였습니다.

연자육의 효능 3.

연은 생명력이 매우 강하여, 아주 오래된 씨앗인 '석련'에서 연잎이 피어날 정도로 신비한 생명력을 지닌 식물이라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4.

이런 강한 생명력과 좋은 효능은, 연꽃뿐 아니라 그 씨까지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어, 심장을 맑게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장병에도 좋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5.

또한 비와 장을 지키는 열매라 칭할만큼 비,위장등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좋아서, 위와 장기능이 약한 분들은 죽으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6.

이밖에도 연자육의 효능은 비장, 간, 신장, 신경에도 좋은 것이다.

꽃잎은 장식용으로 사용되기도 하죠. 연꽃씨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베트남 등지에서는 스푸에 넣어서 먹지만 중국에서는 디저트재료로 사용합니다.

연자육을 살 때에는 조심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 특히 말린 연자육에 작은 구멍이 나 있는 것이라면 벌레가 먹은 것이다.

또한 씨가 너무 노란색을 띠는 것은 시들었다는 것이며 너무 하얀색을 띠는 경우는 표백을 한 흔적인 것이죠.

연자육은 녹말이 많이 들어 있고 단맛을 가지고 있어서 구워먹어도 좋습니다. 마치 옥수수를 구울 때 처럼 구수한 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자육요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자육으로 지은 영양밥부터 연자육 부꾸미 채소 말이, 거기에 수시로 마실 수 있는 연자육차까지~
치매 예방에 꼭 챙겨먹어야 할 연자육의 모든 것 <천기누설 장수밥상>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연자육(연자육)은 효능이 다양해 많은 분들이 즐기시는 녀석이다.

고혈압과 당뇨등 성인병예방은 물론이고 연자육효능을 잘 활용한다면 불면증도 개선되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방송에서 소개된 치매예방효과까지.

연자육 속에는 다량의 전분과 oxoushinsunine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비인암(鼻咽癌)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연자육의 녹색배아에는 liensinin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는데 히스타민을 방출해서 말초혈관을 확장하고, 신경인자와도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북김제시 청하면의 고즈넉한 사찰의 풍경과
어우러져 신비감을 자아내는 청운사 하소백련지
백련재배지는 새우가 알을 품고 있는 모양의 한켠에 백련지들이 위치하고 있다하여 하소백련지라 불리운다.

연꽃은 불교전파 이전부터 군자의 꽃이라 불리우고, 다산의 정표를 상징하기도 하며, 극락세계를 신성한 연꽃이 자라는 연못으로 이해되어, 대규모의 연꽃군락지가 청운사 전통사찰과 연계되어 형성되었그렇다..

3. 마음을 다스려요

꽃이 지고 난 뒤에 마지막에 생긴다는 연자육=연자육은 마음을 풀어 릴랙스하게 하는데도 참 좋은 고마운 식품이라고 하는데,.

스트레스가 쌓여 병이 되는걸 막아주고 신경과민에 도움이 되어서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우율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다 .

또한 연자육은 치매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서 더욱 기대되는 식재료! 꼭 한번 드셔보세요~

연꽃 열매 연자육은 연꽃이 지고 나면 벌집 모양으로된 연방안에 있는 씨앗을 말합니다. 기운을 돋구고 소화기능을 강화하며 양기를 늘리는데 그만이다.

동의보감에는 "금쇄사선단"이라는 처방이 있는데 연꽃의 꽃술과 연자육등을 배합하여 만든 알약이다.

정력을 소모하여 생긴 증상을 다스린다는 처방으로 쓰입니다.

<연잎밥의 효능>
연잎과 연잎차에는 세포노화와 암을 유발하는
유해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성분과 생리활성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다량함유되어 당과 혈압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남성에게는 정력을 굳게하고 여성에게는 피부미용과 생리불순에 이로우며, 특히 가슴 두근거림, 불안초조, 불면증, 어지럼증에 효과적입니다.

-동의보감 중-

당뇨ㆍ고혈압ㆍ조루 치료 이어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 연자육은 한방에서 화병ㆍ당뇨ㆍ고혈압ㆍ조루증상 치료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왔다. 최근 이 연자육이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확인됐다고 합니다.

연자육은 연꽃이 지고 난 뒤 맺힌 깔때기 모양의 씨방에 들어 있는 밤톨 모양의 씨앗입니다.

스티커 이미지

연자육은 맛이 쌉살하면서도 고소하고 독이 없으며 심장기운을 튼튼하게 해 가슴이 두근거림이나 불면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푸른색이었을때는 그상태로 그냥 벗겨서 먹는사람들도 있다고 하던데 저는 이 연자육을 안것도 최근이라서 맛이 어떤지는 잘모르지만 집에 있는 연자육을 어떻게 처리 할까 하다가 연자육의 효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연자육은 고혈압환자의 어지럼증, 답답하고 잠이 오지 않을때, 정액이 새거나 몽유병이 있을때,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 먹으면 좋은 효능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중 노년층에게 좋으며 체력이 허하거나 식욕이 떨어질될때 암 환자에게도 효능 효과적이다.

연자육은 성질이 차고 쓴맛이 나며 삼장, 비장, 신장의 기능을 왕성하게 해준다합니다.

연자육에는 탄수하물,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철, 리엔시닌과 함께 다량의 전분과 라피노오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을 시작되면 늘어나는 수면장애 대추·연자육 먹으면 '꿀잠' 옵니다 [한의사 日 건강꿀팁]

 

 


어느덧 가을이 무르익어 한 낮 최고 기온이 20도 안팎으로 떨어졌다.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면 '수면장애'가 오기 쉽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개방 시스템에서 '수면장애'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10월부터 1월까지 수면장애 환자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의약에서는 수면장애(불면증)의 원인과 증상을 △잠이 안 오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심비양허(心脾兩虛) △잠을 잘 깨고,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는 음허화왕(陰虛火旺) △화가 잘 나고 잠들기 힘든 간화상요(肝火上擾) △속이 답답하고, 신물이 넘어와 잠들기 힘든 위부불화(胃腑不和) △겁이 많고, 꿈을 많이 꾸며 가슴이 두근거려 잠들기 힘든 심담허겁(心膽虛怯) 등 5가지로 분류한다.

 

한의약에서는 수면장애를 원인과 증상에 따라 한약과 침 치료, 약침 치료, 뜸 치료, 부항 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진행하는데 대추와 연자육, 산조인 등이 수면장애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로 알려져 있다.

'대조(大棗)'라고 불리는 대추에는 신경 안정 성분이 있고, 연꽃의 성숙한 종자인 연자육은 심장의 열을 내리고, 가슴이 뛰는 증상을 완화시킨다. 산대추 나무의 씨를 건조한 산조인은 '동의보감'에서도 가슴이 답답해 잠이 오지 않을 때 도움이 된다고 기록돼 있다.

한약이 수면장애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된 사실이다. 지난 2015년에 발표된 불면증에 효능이 뛰어난 한약, 가미산조인탕과 수면제의 효과를 비교한 실험의 결과를 보면, 가미산조인탕이 수면제인 에에스타졸람보다 효과가 뛰어났다. 또 다른 수면제 알프라졸람보다는 수면의 질 지수 개선 효과가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밖에 수면장애 극복을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햇볕을 쬐고 취침 전 과식과 과음을 삼가하며, 스마트폰이나 PC사용을 자제하고, 족욕이나 반신욕으로 심신을 이완하거나 따뜻한 우유, 대추차 등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되는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 환절기와 겨울에는 무엇보다 면역력과 체력이 중요하다. 이 둘을 지키고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충분한 수면'이다. 내 몸의 건강을 지키는 첫 걸음, 질 좋은 수면이다. 수면장애 증상이 있다면 지체 말고 한의약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안덕근 자황한방병원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