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단삼. dan-shen의효능.사람을살리는동의보감약초중에서.

Jinsunmi5066 2024. 4. 26. 08:27

단삼. dan-shen

 

 
 
  1.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한다. 중국이 원산지로 중부지방에 분포하며 산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40~80cm 정도이고 전체에 털이 많다. 잎은 마주나고, 단엽 또는 2회 우상복엽으로 소엽은 1~3쌍으로 난형이고 뒷면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5~6월에 층층으로 달리는 꽃은 자주색이다. ‘둥근배암차즈기’와 달리 전체 털이 많으며 꽃대축에 선모가 밀생하고 뿌리는 굵다. 약용식물로 재배하고 밀원용이나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어린순을 삶아 나물로 먹는다.

 

특성

쌍자엽식물(dicotyledon), 합판화(sympetalous flower), 다년생초본(perennial herb), 직립형식물(erect type), 재배되는(cultivated), 야생(wild), 약용(medicinal), 식용(edible), 관상용(ornamental plant)

 

적용증상 및 효능

간염, 강장, 강장보호, 건위, 관절통, 급성간염, 낙태, 부인병, 산전후통, 소아경간, 양혈소옹, 월경이상, 자궁출혈, 종독, 종창, 진정, 진통, 청심제번, 타태, 탈모증, 통경, 혈폐, 협심증, 활혈, 활혈거어

생육과정

 
 
 
 
 
 
 

 


01 단삼의 기원


단삼 Salvia miltiorrhiza Bunge (꿀풀과 Labiatae)의 뿌리이다. 건조한 것은 정량할 때 salvianolic acid 4.1% 이상을 함유한다.


02 단삼의 성상


긴 모양이고, 길이 10 ~ 20 cm, 지름 3 ~ 15 mm이다. 뿌리는 1 ~ 2 개 또는 여러 개로 가지가 갈리고 약간 구부러졌으며 수염모양의 가는 뿌리를 가지기도 한다. 바깥면은 거칠고 적갈색 또는 어두운 적갈색이며 세로주름 무늬가 있다. 오래된 뿌리는 걸 껍질이 무르고 연하다. 질은 단단하면서 취약하다. 자른 면은 무르고 벌어진 틈이 있거나 약간 평평하면서 치밀하며, 피부는 적갈색이고, 목부는 회황색 또는 자갈색이며, 도관 묶음은 황백색이고,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다.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4 ~ 6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 있다. 피부는 넓고 사부는 반달 모양이다. 형성층은 고리를 이루고 속간형성층은 그렇게 뚜렷하지 않다. 꼭부는 8 ~ 10묶음으로 방사상을 이룬다. 도관은 형성증 부근에 많이 모여 있고 중앙으로 갈수록 1열로 배열하고 있다. 목부 섬유는 묶음으로 되어 중앙의 1차 목부 주위에 분포한다. 약간 특유한 향기가 있으며 맛은 약간 쓰고 떫다.


03 단삼의 성분

Diterpenoid

tanshinone I, II, IIA, IV, oleoyl neocryptotanshinone, oleoyl danshenxinkun, neocryptotanshinone, dihydrotanshinone 1, danshenxinkun A, B, neocryptotanshinone II, 6,12-dihydroxyabicta-5,8,11,13-tetraen-7-one

Phenolic compound

rosmarinic acid, lithospermic acid A, B, salvianolie acid A, B 등

Alkaloid

salviamiltamide, 3-(3'4'-dihydroxyphenyl)-(2R)-lactamide


04 단삼의 효능과 약리작용

(1) 순환계에 대한 작용 (혈관확장작용, 심장질환치료작용)

• tanshinone I과 IV, cryptotanshinone은 심근의 허혈 (ischemia)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며 (적출심장, rabbit), 주사액은 관상동맥을 확장하고, 혈압을 내린다 (적출심장, guinea pig, rabbit).
• tanshinone VI는 일시적인 허혈(hypoxia/reoxygenation injuy)로부터 심근을 보호해 주며, insulin-like growth factor-1으로 유도한 심근의 섬유화 과정을 늦춘다(in vitro).
• 물추출물은 homocysteine으로 인한 혈관상피세포의 이상기능을 억제한다 (in vitro, HUVEC).
• 추출물은 선천성 심장질환환자에 bypass 시술 후에 나타나는 endothelin-I과 thromboxane B2의 증가를 줄인다 (in vivo).

(2) 간세포보호작용

• 물추출물은 세포질 내의 p53을 제거함으로써 담도결찰로 인한 간세포의 세포사멸을 억제한다(in vivo, rat).
• 추출물은 세포내 thiol을 고갈시키고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장애를 초래하며 활성산소의 생산을 증가시킴으로써 간암세포의 세포사멸을 유도한다(in vitro, human hepatoma HepG2 cells).
• 추출물은 aflatoxin-B1으로 유도한 간암발생을 억제한다(in vivo, rat).
• 물추출물은 담관결찰로 인한 간문맥에서의 고혈압증상과 간섬유화를 개선한다 (in vivo, rat).

(3) 뇌세포보호작용

• salvianic acid A는 MPP+ (1-methyl-4-phenylpyridinium ion)로 유도한 세포독성으로부터 humanneuroblastoma SH-SY5Y cell을 보호한다(in vitro).
• 물추출물은 흰쥐 신경교세포에 유도한 Superoxide의 생성을 억제하고, 도파민의 유리를 촉진한 다 (in vitro).
• tanshinone IIA은 허혈성손상(focal cerebral ischemia)으로부터 대뇌조직을 보호한다(in Vivo,
mouse).
• salvianolic acid B는 H2O2로 유도된 세포독성으로부터 rat 갈색세포종 세포를 보호한다 (in vitro).

(4) 항암작용

• tanshinone의 유도체인 compound 278E는 암세포의 분화를 유도하고 c-myc나 c-fms, c-jun, C-fos 와 같은 proto-oncogene의 발현을 조절한다(in vitro).
• tanshinone은 P388 lymphocytic leukemia cell에 대한 세포독성을 나타내며 C-15위치의 이중결합과 A환의 단일결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in vitro).
• dihydrotanshinone I은 여러가지 암세포주에 대한 세포독성을 나타낸다 (in vitro).

(5) 알코올섭취억제작용

• miltirone은 알코올섭취 중단으로 인해 나타나는 해마부위의 GABAA수용체 a4 Subunit mRNA의 발현증가를 억제함으로써 알코올 중독 치료에 유효하다 (in vitro, in vivo, animal model).
• 추출물 (IDN 5082)은 음주습관의 취득을 늦춘다(in vivo, rat).

(6) 기타

 진정 • 진통작용 : 물추출물에는 진정작용이 있어 barbiturate에 의한 수면시간을 연장한다. 진통 작 용도 있다.
 항세균 • 항진균작용 : diterpenoidal quinonc류에는 항산화작용이 있고,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며 여 러 가지 피부진균에 효과가 있다. 수침액 (1: 3) 은 각종 피부진균의 성장을 억제한다.
 항염증작용 : tanshinone류는 LPS로 유도한 NO생성의 초기단계에 작용하여 NO의 생성을 억제하 며(in vitro, RAW 264.7 cells), LPS로 유도한 IL-12와 interferon-γ의 생성을 억제한다(in
vitro).
 항알러지작용 : 물추출물은 IgE가 매개하는 알러지반응을 억제한다 (in vitro).
• salvianolic acid B는 피부조직의 혈관신생작용을 촉진하여 일시적인 허혈 (성형수술 등으로 인한)
로 인한 피부조직의 손상을 개선한다(in vivo, rat)>
• tanshinone IIA는 파골세포(osteoclast)의 분화와 뼈의 재흡수를 억제한다(in vitro).
• lithospermic acid A, B는 HIV-1 integrase를 선택적으로 억제한다(in vitro, enzyme assay, cellular assay).
• 서양에서는 진정, 살균, 강심 (심울혈이나 심부종에 사용)효과가 알려져 있고 특정 심장질환에 사용해 왔다.


05 단삼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체질에 따라 주의할 사항이 있겠지만, 책에 나와있는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없습니다.

 

 

단삼의 효능

 

단삼, 한약재는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며 한의학에서는 약하고 쓴맛이 나며 혈액을 활성화하고 어혈을 제거하며 월경을 조절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며 월경을 조절하고 월경을 통하게 하고 월경을 통하게 하고 월경을 통하게 하며 혈액과 복통, 두근거림과 같은 질병의 증상에 임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을 제거

 

♥  단삼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연구에 따르면 단삼은 관상동맥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심근허혈이나 심근경색 등의 질병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중장년층의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심근 보호

 

♥  연구에 따르면 단삼은 심근 허혈 및 저산소증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으며 신체의 저산소 저항성을 향상시켜 심근 손상 및 인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항균 및 항염증

 

♥  약리학 연구에 따르면 단삼의 총 탄시논은 항균 효과가 있으며 황색포도상구균 및 그 내성 균주의 활혈을 억제할 수 있으며 관절 염증에도 일정한 항염 효과가 있다.

 

 

 항종양 효과

 

  연구에 따르면 단삼은 항종양 효과가 있으며, 또한 다양한 비타민, 단삼소, 카테킨 및 기타 성분이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외부 질병의 침입에 저항할 수 있다.

 

간을 보하고 위를 보한다

 

♥  단삼은 상처의 환원을 가속화하고 일정한 진통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위궤양 및 기타 질병에 좋은 치료 효과가 있다.

 

♥  그것은 조혈과 관련된 다양한 세포의 성장을 가속화하여 신체의 새로운 혈액 생산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알코올 등으로 인한 간 손상을 줄여 간을 보호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따라서 위나 간이 안 좋은 분들은 평소에 적당량을 복용하시면 된다.

 

. 활력 증가

 

♥  단삼에 함유된 특정 물질은 신경계를 흥분시키고 피로에 저항하며 체력을 증진시키고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  동시에 진통을 줄이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일정한 효과가 있으며 인간의 수면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따라서 활력이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한번 드셔보시면 된다

 

빈혈, 생리통, 간에 좋은 약초 단삼.(단삼의 효능)

 

단삼은 뿌리가 붉은 꿀풀과 식물입니다. 빈혈, 생리통, 노화예방, 간에 좋은 약초라지요. 단삼의 효능은 사실 앞에 열거한 것 보다 더 많습니다. 뿌리의 붉은 색소인 탄시논은 혈액에 관련된 일들을 하여 혈관 청소와 혈액 순환을 도우고 어혈을 없애 주지요. 이 외에도 월경 불순, 무월경, 자궁 출혈, 대하 등.. 어휴.. 외우기도 힘들정도네요.

그래서 이제부터 찬찬히 살펴 보려고 합니다. 뿌리가 붉어 붉은 삼이라고 불리는 단삼의 효능을요.


단삼의 씨앗 발아 모종들입니다. 바글바글 올라왔지요. 단삼 씨앗은 수명이 짧아 수확 후 바로 뿌리면 이렇게 바글바글 올라오지만 6개월 정도면 발아력이 절반으로 뚝 떨어진답니다.

제가 단삼을 접하게 된 것은 우연히 알게 된 어느 기사에서였습니다.

'국내 연구진 노화억제 새 물질 찾았다.'

라고 제목이 붙여진 기사였지요. 한국과학기술원과 충남대 의대의 연구진들이 쇠나무(라파초)나무에만 있다는 천연화합물인 베타-라라촌을 단삼에서 찾아내었다. 뭐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기사 내용을 잠시 볼까요?

[연구팀은 이미 노화가 진행된 생쥐에게 베타- 라파촌을 사료에 섞여 먹인 결과, 3개월이 경과 되면 운동기능과 뇌 기능이 모두 향샹되어 건강하게 오래 산다는 것을 입증했다. 특히 베타 - 라파촌은 동서양에서 오랜기간 사용해 온 약초의 주성분으로 만들어져 쉽게 사용화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대수 교수는 "금까지 노화를 억제하는 약물이 다수 개발 됬지만 사람에게 적용하는 데 한게가 있었다"며 "이번에 찾아낸 새로운 물질은 소식이나 운동으롷 나타나는 효과를 그대로 모방해 밝혀낸 것으로 암이나, 치매, 파킨슨병과 같은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정말? 이런 효능이라니!!

기사를 보고 단삼이 도데체 어떤 식물인지 궁금해졌지요. 단삼이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 어떻게 먹을 수 있는지요.


단삼은 꿀풀과의 약초로서 월경통, 월경불순, 무월경, 종기, 유선염, 임파선염, 항렬전형성, 말초순환 개선, 건망증, 반진(피부에 붉은색 또는 자색으리 반점이 생기는 병), 정충(가슴이 울렁거리며 불안함), 생리통, 항균, 진정, 근육통, 관절통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단삼은 한의학에서는 이혈약과 활혈거어약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 이혈약 :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어혈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는 약재.

- 활혈거어약 :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고 막혀 있거나 정체되어 있는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 약재.


위에 나열한 효능들을 다시 한번 찬찬히 설명하자면..

-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함. 피를 만들어줌

- 피를 맑게 하고 부스럼을 제거하고 부종을 가라앉힘.

-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고 월경을 고르게 함

- 가슴이 답답한 것을 제거하고 정신을 안정시킴.

- 심장의 열을 꺼주고 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한 것을 치료.

- 불규칙한 생리, 생리불순, 월경이 막혀 나오지 않아 아랫배나 허리가 아픔.

- 뱃속에 단단한 덩어리가 생겨 항상 배가 더부룩하고 아픔.

- 가슴과 배가 찌르는 듯 아픔.

- 피부가 붓고 아픔. 부스럼의 빛깔이 밝고 껍질이 얇은 종기의 독소를 치료.

- 가슴이 답답하고 잠이 오지않음.

- 간장과 비장이 붓고 커짐.

- 쥐어 짜는 듯한 심장 통증, 협심통

- 다리와 무릎이 저리고 아픔

- 잘 놀라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함.

- 뼈마디가 쑤시고 아픔

- 여성의 하혈. 불규칙한 하혈. 출산 후 오로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때.

- 임신 중 태아가 놀라 움직여서 임산부의 배와 허리가 아프고 낙태의 우려가 있을 때.

-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멈춤.

 

헉... 뭐가 이렇게 많은지 읽기돌 벅차시겠지만 타이핑하는 저도 힘들었어요. ㅠ.ㅠ

 

단삼의 뿌리입니다. 빨간게 마치 지치 뿌리 같다고 약초하시는 분들이 말씀하시더라구요. 그러나 지치와는 다른 녀석이지요.

단삼 뿌리의 붉은 색소는 탄시논이라고 합니다. 탄시논은 모세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는데 도움을 준다합니다. 혈관 확장, 혈소판 응집 억제, 나쁜 콜레스테롤 저하 모두 이 탄시논이 하는 일이래요.


일년 자란 녀석인데 이렇게 튼실합니다. 단삼은 효능은 좋으면서 토질과 병해중에도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착한 녀석이예요.

단삼을 약으로 먹으려고 할 때는 출혈성 질환이 있는 분이나, 어혈이 없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여로와는 사이가 좋지 않으므로 여로는 함께 사용하지 않는대요.


곧 겨울이라서 그런지 다음해 순을 미리 준비한 모습니다.

단삼에 대해 찾다가 단삼이 골다공증에도 좋다는 발표를 보았습니다.

'난소를 제거한 흰쥐에서 단삼과, 키토산 혼합물의 골다공증 개선효과' 라는 제목의 글이었는데요 한국 임상약학회지 제 19권 제2호라고 되어 있네요. 이글에 의하면 단삼은 자체적으로도 골다공증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삼의 주요 성분 중 하나가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파골세포를 억제한다는 내용이예요.


단삼 뿌리를 만지면 손에 이렇게 붉게 묻어 나옵니다. 이게 바로 탄시논인데요 얘는 수용성 물질이라 물에 닿으면 금방 녹아버립니다. 그래서 단삼 뿌리를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흙만 털어낸다는 개념으로 씻으셔야 해요.

단삼의 뿌리에 있는 탄시논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월경불순 등에 관여 된것은 트립토탄시논(Cryptotanshinone)으로 뿌리의 표피에 집중 분포 되어 있는데 함량이 중심 부위보다 10~40배 이상이고 가는 뿌리가 굵은 뿌리보다 그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뿌리가 굵어지면 함량이 낮아지므로 적당히 밀식해서 1년생으로 수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단삼은 근래 연구결과에 의하면 알콜 중독 증세를 완화시키는 성분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고 하네요. 만성 간염, 간기능장애, 간경변증의 초기 증상에도 그 효능이 인 된다고 합니다.

단삼 꽃입니다. 곷이 예뻐 원예용으로 화단에 심기도 합니다. 꽃을 말려 차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약재는 보통 생 것 보다 말린 것이 더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단삼 효능, 주의사항, 먹는법

단삼이란?

분명 '삼(蔘)'이라고 들었는데?!

단삼은 꽃이 참 인상적인 약재예요! 삼(蔘)이라는 이미지를 생각하실 때 주로 묵직한 뿌리와 연약한 꽃의 조합을 생각하시기 마련이에요. 하지만 단삼은 꽃이 인상적이죠ㅎㅎ

단삼은 꿀풀과 여러해살이 풀이예요. 주로 100m~ 1,300m의 언덕가, 강가, 숲속 초지에 자라난답니다.

단삼의 원산지는 중국이 원산지이자 주산지에요! 예전에는 중국에서 전량 수입했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 부터 본격적으로 재배를 시작했어요! 재배 면적과 수확량이 꾸준히 늘어나고는 있지만 아직 수입해서 쓰는 비중이 아주 많아요.

그래도 육종용처럼 아예 재배가 불가능한 약재가 아니기 때문에 추후 100% 자급이 되길 희망하고 있어요 ^^; 약간 TMI이긴 하지만, 국내산 단삼은 중국 단삼에 비해 뿌리의 수량이 병충해에 강하다고 해요!

또한 단삼은 그 이름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달콤한' 삼(蔘)인가?! 하실 수있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달콤해서 단삼이 아니에요 ㅎㅎ 붉을 단(丹)을 사용해서 단 삼입니다.

약재로써 단삼!

약재 단삼의 사진입니다. '생각보다 붉지 않네??' 하셨죠? 네. 약재로 가공하면 그리 붉어보이지 않아요 ㅎㅎ 하지만 바로 밑에서 생뿌리를 한 번 보시죠!

 

단삼의 특징

단삼의 특징은 그 이름 그대로 뿌리가 아주 붉습니다!! 약재로 만들기 전의 생뿌리는 정말 붉어요. 그래서 단삼은 같은 뜻으로 적(赤)삼(蔘)으로도 불린답니다! 

또한 뿌리의 잔털은 인삼에 비해서 꽤 많은 편이예요.

단삼은 약 40 ~ 80cm 정도로 자라나고 잎은 난형 또는 피침형으로 마주 자라나요.

뿌리에 잔털이 있는 게 아니라 잎과 줄기에도 잔털이 송송 나있답니다.

약간 깻잎 정도의 잔털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잔털이 아주 많은 것이 특징이랍니다.

단삼의효능

 

 

 

성질이 약간 차고(평하다고도 한다) 맛은 쓰며 독이 없다.

다리가 연약하면서 저리고 아픈 것과 사지를 가누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고름을 빼고 통증을 멎게 하며, 살을 찌게 하고, 오래된 어혈을 깨뜨리며, 새로운 혈을 보하고 태를 든든하게 하며, 사태(死胎)를 나오게 한다.

부인의 월경이 고르지 못한 것을 고르게 하고, 붕루와 대하를 멎게 한다.

동의보감

맛은 약간 쓰고 약간 달며 약간 떫다. 성질은 약간 서늘하고 독이 없다.

혈을 기르거나 잘 돌게 할 수 있다.

새 혈을 생성시키고 묵은 혈을 운행시키므로

살아있는 태아는 안정시키고, 죽은 태아는 나오게 하며,

혈붕이나 대하를 멎게 하거나 월경이 고르지 못한 것을 고르게 할 수 있다.

심비와 간신의 혈분에 쓰는 약이므로 음을 자양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기를 보충하고

답답함을 풀어줄 수 있다.

눈의 통증과 다리의 비증을 치료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며, 악창과 개선, 고름을 밀어내고 통증을 멎게 하며 기육을 생성한다.

 

 

동의보감과 경악전서에 소개된 단삼의 효능들은 대체로 여성, 산부인과 질환에 집중되어있어요. 또한 심혈관 계통의 질환과 어혈을 풀어주는데에도 아주 효과적이에요!

혈을 기르고, 잘 돌게 하며, 새로운 혈을 보하고 어혈을 깨뜨리기 때문에 월경통 처방에는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약재이기도 해요

단삼의 효능을 쭉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1. 활혈거어 작용으로 혈전 형성을 억제하고, 혈류를 개선해요.

2. 진정, 진통 효능이 있으며 불면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3. 항염증 효능이 있어요.

4. 항알러지 효능이 있어요.

5. 혈중콜레스테롤 제거, 혈행촉진, 어혈제거, 혈액 순환 개선 효능이 있어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적이에요.

6. 골다공증과 같은 대사성질환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요.

7. 간경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요.

 

단삼의부작용.유의사항

단삼은 조금 차가운 성질의 약재예요!

차가운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이라면 복용량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아요.

몸이 차가우신 분이, 단삼과 같이 차가운 성질의 약재를 많이 드시면 복통,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본인의 체질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꼭 한의원에서 체질을 알아보신 후에 복용 여부와 복용량을 상담하시는 추천 드려요.

 

단삼 먹는법

단삼은 인터넷과 약재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약재예요.

앞서 말씀 드렸듯 국산 단삼의 재배면적과 공급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국산 단삼도 구하기 쉽습니다.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단삼차 레시피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단삼차>

<재료>

잘 말린 단삼 3g, 물 1L

<레시피>

1. 잘 말린 단삼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해주세요.

2. 세척된 단삼 3g을 물 1L에 넣고 센불에 끓여주세요.

3. 물이 끓기 시작한 뒤 약불로 줄여주세요.

4. 약 2분 정도 달여주시면 색이 우러나와요. 우러나오기 시작한 뒤 2분을 더 기다려주시면 완성!

(단삼은 두 번 정도 더 우려드실 수 있어요!)

단삼의 효능 뭐길래? 부인병·혈압·간기능 활성화에 좋아

단삼의 효능 화제 대체 뭐길래?

[TV리포트=이현희 기자] 단삼의 효능이 화제다.

18일 오후 현재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권에는 단삼의 효능이 오르내리고 있다.

앞서 지난 1월 8일 방송된 KBS1 '6시 내고향-전북 고창' 편에는 단삼이 소개된 바 있다.

붉은 색을 띠는 인삼인 단삼은 탄신논과 비타민 E가 풍부해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특히 단삼은 오삼(인삼, 현삼, 단삼, 만삼, 사삼)에 속하는 약초. 생리불순, 생리통 등 부인병과 혈압, 간, 항암, 항균 작용에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