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구절초의 효능

Jinsunmi5066 2023. 10. 14. 08:03

 

구절초

九節草넓은잎구절초, 선모초, 仙母草, 고뽕, 고봉, 苦蓬

 

 

잎은 길이 2~3.5cm의 달걀꼴 또는 넓은 달걀꼴로서 가장자리가 깊게 갈라져 있고 잎자루가 길다. 뿌리 부분과 밑동의 잎은 1회, 중간의 잎은 2회, 위쪽의 잎은 3회 갈라지는데 위쪽의 잎은 갈라지지 않기도 한다. 갈라진 옆의 조각은 흔히 4개이고 긴 타원형인데 끝이 뭉뚝하고 가장자리가 다소 갈라지거나 톱니가 있다. 앞면은 녹색이지만 뒷면은 연한 녹색이다. 털은 거의 없고 샘점이 있다.

구절초 잎

ⓒ 학술편수관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9~11월에 줄기 끝과 가지 끝에 지름이 5~8cm에 달하는 흰색 또는 연보라색 두상화가 한 송이씩 달려 핀다. 두상화의 가장자리 꽃은 혀꽃이며 끝이 얕게 2~3개로 갈라지고 복판의 꽃들은 대롱꽃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꽃차례받침 조각은 긴 타원형이고 갈색이다.

열매

10~11월에 타원형의 수과가 달려 익는다.

특징 및 사용 방법

넓은잎구절초·들국화·구일초(九日草)·선모초(仙母草)·고봉(苦蓬)이라고도 한다. 구절초라는 이름은 아홉 번 꺾어지는 풀 또는 음력 9월 9일에 채취한 것이 좋다는 뜻에서 유래하였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번식한다. 줄기는 곧게 서는데 가지를 친 것과 외대뿐인 것도 있다. 관상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엿에 넣어(구절초엿) 사용한다. 특히 부인과 질환에 많이 이용된다. 남자가 장복하면 양기가 준다고 전해진다.

효능

주로 몸을 덥게 하고 부인과·신경계 질환에 신효하다.

관련질병: 강장보호, 건위, 냉병, 방광허랭, 배한, 보신·보익, 보음, 보혈, 복냉, 부인병, 불임증, 산후부종, 소화불량, 수족궐랭, 신경통, 심장열, 양궐, 온신, 월경불순, 위무력증, 위한, 음극사양, 음랭, 음부질환, 자궁허랭, 청혈, 치풍, 통경, 풍, 풍한, 한증, 허랭, 현훈증, 혈압조절

 

 

💐 간을 보호하고 피와 눈(👀)을 맑게 해주며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두통과 불면증, 폐렴, 감기, 기침, 기관지염, 고혈압을 낫게 하고 무월경과 생리통, 생리불순, 불임증, 대하증 등 부인병을 다스리는 구절초 

    •  


● 꽃말은 "가을 여인"
● 영명은 "Manchurian chrysanthemum"

 


구절초는 국화과 국화속에 속하며 산과 들에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국화과(Compositae)는 전세계에 약 1000속 20,000여종이 분포되어 있다. 우리나라에는 58속 213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초본 또는 관목 그리고 드물게는 교목이 분포되어 있다.

국화과 국화속(Chrysanthemum Linné)은 전세계 북반구 및 아프리카의 북부와 남부에 약 20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6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다년초, 1~2년초 혹은 반관목으로 분포되어 있다.

넓은잎구절초·구일초(九日草)·선모초(仙母草)· 들국화·고뽕[苦蓬]이라고도 한다. 산기슭 풀밭에서 자란다.

높이 50cm 정도로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번식한다. 모양이 산구절초와 비슷하며 뿌리에 달린 잎과 밑부분의 잎은 1회 깃꼴로 갈라진다.

잎은 달걀 모양으로 밑부분이 편평하거나 심장 모양이며 윗부분 가장자리는 날개처럼 갈라진다.

우리나라에 야생 및 재배하고 있는 국화속에는
산국(개국화), 쑥갓, 감국(들국화, 국화), 흰감국, 이화구절초, 키큰산국, 마키노국화(룡뇌국화: 강원도 석회암 지대), 국화, 솔인진(황해(서흥), 칠보산, 관모봉 등 고산지대), 바위구절초, 가는잎구절초(산구절초), 한라구절초, 울릉국화, 포천가는잎구절초(포천구절초), 낙동구절초, 넓은잎구절초(구절초), 남구절초,
서홍넓은잎구절초(서홍구절초)가 있다.

  •  



구절초는 땅속의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는다.
줄기는 50cm 정도 높이로 곧게 자라며,
뿌리잎과 줄기 밑 부분의 잎은 달걀형으로 밑부분이 반듯하거나 심장저이고 잎몸은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흔히 4개로 가장자리가 약간 갈라지거나 톱니가 있다.

잎은 위로 갈수록 작아지고 가늘어 진다. 9~10월에 줄기나 가지끝에 지름이 4∼6cm의 연한 홍색 또는 흰색 두상화가 한 송이씩 하늘을 향해 핀다.

처음필 때는 담홍색이지만 차차 흰색으로 변한다. ​ 총포조각은 긴 타원형으로 갈색이다.

열매는 수과로 씨는 10월에 익는다.
꽃을 술에 담가 먹는다. 모양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구절초(九折草)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 음력 9월 9일에 채취한 것이 약효가 가장 좋다고 하여 "구절초(九折草)"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가을에 산과 들에 핀 감국화, 산국화, 쑥부쟁이, 구절초 등 대부분의 꽃들을 '들국화'라고 흔히 부르기도 한다.

그러한 이유로 구절초에 대한 기록이
동의보감, 향약집성방, 방약합편, 의방류취, 본초강목 등에도 정확한 분류가 되어 있지 않다.

생약 구절초는 줄기와 잎을 말린 것이며,
한방과 민간에서는 꽃이 달린 풀 전체를 치풍·부인병·위장병에 처방한다.

유사종인 산구절초·바위구절초 등도 약재로 쓴다.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  


● 藥名 ㅡ 구절초(九節草), 구절초(九折草)

● 이명 ㅡ 구일초(九日草), 구절초(九折草),
선모초(仙母草)

● 사용부위 ㅡ 줄기와 잎 모두를 한꺼번에 약재로 쓴다.

● 채취, 조제 ㅡ 늦가을에 꽃 피지 않은 것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음력 9월 9일에 꺾어 모은다 하여 구절초라는 이름이 생겨났다고 한다.

약으로 쓸 때에는 마른 것을 알맞은 크기로 썰어서 사용하거나 식초에 담근 것을 냄비에 볶아 쓰기도 한다.

  •  


● 성분 ㅡ 꽃이삭에 1.1%, 잎과 줄기에 0.01%의 정유가 있다. 전초는 알칼로이드 반응을 나타낸다.

​● 性味 ㅡ 性은 溫하고 味는 甘·苦하다.

● 歸經 ㅡ 심(心), 비(脾), 위경(胃經)

● 主治 ㅡ 치통, 생리불순, 생리통, 불임증, 부인냉증, 위장, 온중, 폐염, 기관지염, 기침, 감기, 목구멍염증, 방광질병,무월경, 보혈강장, 식욕촉진

​● 효능 ㅡ 열내림약, 폐렴, 기관지염, 기침, 감기, 인두염, 해소, 위병, 냉병, 조경, 난단전, 자궁허냉, 부인의 자궁이 허약하고 차서 발병한 생리불순, 생리통, 불임증, 치풍, 부인냉증, 위장, 생리가 정상으로 유지, 온중, 방광질병, 월경이 없을 때, 고혈압을 다스리는 구절초

  •  


구절초는 간장을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하며 머리를 가뿐하게 하고 혈액순환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구절초는 건위, 보익, 신경통, 정혈, 식욕 부진에 좋다. 구절초는 한의학에서는 혈액순환과 생성에 도움을 줘 부인병과 건위, 신경통과 중풍, 정력 증진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피를 맑게 하고 상기된 기운을 아래로 내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큰 도움이 된다.

두통을 없애고 숙면에 도움이 되므로 베갯속으로도 사용된다. 베개 속을 채울 때 메밀껍질과 함께 구절초 꽃을 섞으면 머리카락이 세지 않고 탈모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한다.

또 만성 편두통이나 머리가 어지러울 때 구절초 꽃을 쪄서 뜨거울 때 수건에 감아 머리띠처럼 하고 있으면 잘 듣는다.

구절초는 부인병과 관계있는 약재이다.
아랫배가 냉한 사람이나 월경 장애,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다.

꽃이 핀 구절초를 뿌리째 캐서 그늘에서 말려 약재로 한다. 구절초는 식물체 자체에 향을 갖고 있다. 방향물질이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물체의 부패를 막아 준다.

쉽게 변질될 수 있는 떡에 구절초 잎을 얹어 며칠씩 두고 먹어도 시지 않게 한 것은 우리 조상들의 슬기에서 비롯되었다.

상처가 났을 때 구절초 잎을 짓찧어 붙이면 곪지 않고 빨리 상처가 아무는 것도 알고 보면 구절초의 세균 억제 물질 때문이다.옛 구절초가 벌레를 꾀지 않게 한다.

구절초 말린 것을 한지에 곱게 싸서 옷장 아래쪽에 넣어 둔다거나 책갈피에 끼워 좀이 슬지 않게 했다.

맛은 조금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苦溫]

구절초는 여성의 자궁이 허약하고 차서 생기는 생리불순, 생리통, 불임증 등에 효과가 있다. 위냉, 소화불량의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민간에서는 환약 또는 엿을 고아 장기복용하면 생리불순, 불임이 치료된다.전초와 꽃이삭[화수(花穗)]을 무월경, 폐렴, 기관지염, 기침, 감기, 인두염, 고혈압증 등에 쓴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의 산에서 자란다. 민간에서 전초와 꽃이삭을 무월경, 폐렴, 기관지염, 해소, 감기, 인두염, 고혈압 등에 쓴다.

음력 9월9일에 꺽어야 약효가 가장 높다는 구절초, 여성질환에 효과있는 약초지만 꽃을 아는 남성들에게도 널리 사랑받고 있다.

꽃이 크고 작은 것, 흰색과 핑크, 잎이 넓거나 좁은 것 등 다양하다. 양지나 반그늘 등 적응범위가 넓은 편, 씨앗을 뿌리면 이듬해 꽃이 핀다.

초여름 습도가 높을 때 새가지를 삽목하면 쉽게 새뿌리가 나온다. 국화과, 한중일이 고향, 우리나라에도 10여종이 산다.

● 구절초 효능 ●


1. 갱년기 & 부인병 질환 예방

갱년기 질환인 얼굴이 갑자기 달아오르는 홍조증,
폐경이 시작되면서 자궁 수축력과 긴장성을 높여줘 월경불순, 월결동, 대하증, 불임증에 특효, 생리통, 우울증, 히스테리 등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2. 고혈압 & 동맥경화 예방

구절초는 피를 맑게해주는 효능이 있어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관벽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질환에 좋습니다.

3. 설사 치료
성질이 따뜻한 구절초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주고, 설사 증세를 완화시키는효능이 있습니다.

4. 다이어트
구절초는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능이 있어서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5. 기관지 질환 예방
소독기능이 뛰어난 구절초는 독감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병균을 죽이는 살균효과도 뛰어나기 때문에 몸속의 바이러스를 제거해 주는데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6. 염증 치료
구절초는 강한 소염작용을 갖고 있어 염증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몸 속의 염증에도 좋기 때문에 후두염, 인후염 등에 좋습니다.

7. 치통 완화
치통 완화 역시 구절초의 효능을 볼 수 있는데,구절초를 끓여서 우려낸 물이나 구절초 즙을
입에 머금고 있으면 치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8. 해충 퇴치
구절초는 모기, 각종 세균, 해충, 바이러스를억제하는 물질이 있어 방부기능을 합니다.

구절초 밭에서 일하면 모기에도 물리지 않고식물을 먹고사는 해충들도 없다고 합니다.

● 구절초 복용방법 ●


1. 구절초차로 먹는법 - 구절초차 만드는법
구절초 100g을 옹기 또는 유리용기에 담으신 후물 1L를 붓고, 약 30분 정도 불립니다.

불을 올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줄여 10~20분간 더 뜸을 들이시면 됩니다.
하루 커피잔으로 3회 음용하시면 됩니다.

2. 구절초주로 먹는법 - 구절초주 담그는법
말린 구절초를 잘게 썰어 병의 1/5정도 채우고25℃의 높은 도수의 술을 붓고 6개월간 익혀서 마십니다.

말리지 않은 구절초를 쓸 때는 술을 더 많이 붓고 3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다갈색의 구절초술이 우러나면 마시는데, 마실 때는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탈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