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백지의효능.사람을살리는약초중에서.

Jinsunmi5066 2024. 2. 6. 08:25

 

도꼬로마

백지(百枝), 죽목(竹木), 금강(金剛)

 
  1.  

어긋나며 길이 5~12cm, 나비 5~10cm의 심장형 또는 삼각 모양을 한 심장형이다. 끝이 뾰족하고 밑은 심장 밑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양면에 털이 없으며 잎자루가 길다. 잎은 3개로 갈라지고 잎맥은 뒷면에서 볼록하게 튀어나오며 잔털이 많다.

6~7월에 황록색 꽃이 총상 꽃차례로 달려 핀다. 암수딴그루의 단성화이다. 수꽃이 달리는 꽃차례는 곧추서며 흔히 갈라지고, 암꽃이 달린 꽃차례는 밑으로 처진다. 수꽃은 꽃대가 있으나 암꽃은 꽃대가 없으며 꽃덮이 조각은 6개이다. 수꽃에는 6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에는 암술머리가 3개로 갈라진 암술이 1개 있다.

열매

8~9월에 3개의 날개가 달린 삭과가 달려 익는데 여러 개가 모여 밑으로 처지는 열매가지에서 곧게 선다. 씨는 편평하게 생기고 한쪽에 막질의 날개가 있다.

 

특징 및 사용 방법

굵은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는다. 뿌리는 식용 또는 약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효능

주로 통증을 다스리며, 방광경에 효험이 있다.

관련질병: 강근골, 류머티즘, 백탁, 소변불리, 소염, 암종, 야뇨증, 요슬산통, 이뇨, 이수, 창독, 풍, 풍습비통

 백지의 효과

백지의 효과

백지는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고 백지는 맵고 따뜻하며 폐와 위경에 들어가며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약재로 진통, 소염, 혈액 활성화, 어혈 제거, 습기 제거, 냉기 제거 등의 효능과 효과가 있어요.

 

그럼, 여기서 확인 해보세요. 이제 백지의 효능과 역할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지의 효능 및 효과

1. 진통 및 소염

 

●  백지는 진통 및 소염 효과가 있으며 백지로 구성된 다양한 제제는 만성 비염, 비실염과 같은 만성 염증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며 항균 및 항염, 항알레르기 및 기타 효과가 있어요.

 

●  그리고 통증을 완화하고 면역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으며 다양한 통증, 특히 앞쪽 두통이나 눈썹뼈의 통증에 분명한 효과가 있어요.

 

 

●  2.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혈액의 성질을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  여성의 한랭성 혈액 응고 체질을 개선할 수 있고 생리통을 좋아 질 수 있어 여성의 신체에 매우 좋습니다.

 

●  또한 여성의 경우 질 냉이 하얗게 변하고 아랫배가 아픈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백지를 복용하여 치료할 수 있어요.

 

3. 습기 제거 및 냉기 제거

 

●  백지는 습기 제거 및 냉기 제거 및 냉기 제거 효과가 있으며 백지는 풍진 제거 효과가 있어 감기 치료에 자주 사용되며, 안면 바람에 의한 안면 신경 마비, 안면 근육 경련, 풍진에 의한 피부 가려움증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  또한 백지는 한습대하와 온성구사를 치료하는 데 능숙하며 습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  이상은 백지의 효능과 효과에 대한 소개로, 백지는 진통소염의 효능과 효과가 있으며, 백지로 구성된 각종 제제는 만성염증 치료에 널리 사용되며, 각종 통증, 특히 전두통이나 눈썹뼈의 통증에 효과가 있어요.

 

●  또한 백지는 혈액을 활성화하고 어혈을 제거하며 습기를 제거하고 한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정리드린 글은 백지의 효과 입니다.  찾으셨던분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백지(구리대)의 유래, 특징과 효능

오늘은 제가 농사짓고 있는 백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옛날 어느 마을의 수재가 머리가 깨지는 듯이 아픈 병을 얻어 의원을 찾아 치료를 받았는데 의원은 환약을 주어 회복이 되었다고 합니다. 수재가 그 약이 궁금해하던 중 뜰에 있는 굵고 가는 흰 뿌리가 환약의 재료임을 알게 되었다. 의원이 약초이름을 정해주기를 청하니 "약초는 향이 많이 나고 또 한 뿌리의 색이 희며 머리의 통증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향백지(香白止) 라고 부릅시다"라고 제안했으며 나중에는 지(止)에 풀초를 붙여 향백지라고 했다가 후에는 백지(白芷)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백지는 미나리과에 속하며 구릿대의 뿌리 부분을 지칭하는 말로, 한방에서는 구릿대의 뿌리를 건조해 약재로 씁니다. 백지는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생김새는 짧은 원뿌리로부터 많은 긴 뿌리가 갈라져서 대체로 방추형을 이루고 길이 10~25cm이며 바깥 면은 회갈색에 어두운 갈색을 띱니다. 백지의 꽃은 6월~8월 사이에 흰색으로 피며, 분과로 모양은 편평한 타원형입니다.

백지(구릿대)의 효능

 

1. 염증과 농을 제거하는 효능

백지는 염증과 농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질과 막힌 것을 뚫는 성질이 있어서 축농증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염이 있거나 잇몸에 염증이 있을 때나 얼굴에 염증이 있을 때 효과적이며 얼굴 이외의 부위에 종기나 상처가 있을 때도 달여서 복용하거나 분말하여 환부에 바르면 좋습니다.

2. 얼굴에 생기는 질환

주로 감기로 인한 두통과 코막힘에 사용하는데 치통과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고 얼굴에 바르면 기미나 주근깨를 없애 주고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합니다. 이러한 백지의 효능은 "청결함으로써 스스로 약속하기를 극점에 가서 그쳤다"라는 이름과 뜻이 일치합니다. 두통에 사용할 경우 아픈 부위가 앞이마에 치우쳐 있을 때 가장 적합합니다. 백지는 얼굴이 붓는 증상, 얼굴이 시린 증상, 얼굴에 열이 나는 증상을 치료할 때도 사용하는데, 이 경우에는 함께 사용하는 약초의 효능을 얼굴로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3. 자궁출혈, 대하증, 무월경

백지는 자궁출혈과 대하증, 무월경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오래된 것을 버리고 새것이 자라도록 하는 약이다"라고 하였는데, 이는 백지가 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제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성들에게 자주 발병되는 질염, 젖앓이에도 사용해도 좋고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 증상이 있을 때도 사용해도 좋습니다.


 

백지 섭취 시 주의사항

백지(구릿대)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 과다 섭취 시 경련 혈압 상승,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하면 전신마비를 일으킬 수 있어 소량씩 복용해야 하고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