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씨(대마씨)"
식물에서 인간의 건강에 가장 유용한 식품
그림 : 대마초(Cannabis sativa)의 씨앗인 “삼씨(대마씨, hemp seed)”는 단백질이 견과류 중에서는 가장 많고, 소화에 좋은 양질의 단백질이 약 30% 함유되어있다. 지방은 포화지방산이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다가 불포화지방산인 ω-6 : ω-3 비율은 건강에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약 3이다. 식이섬유(주로 불용성식이섬유)가 많고,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대마씨는 인류에게 최고의 영양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마씨는 한방에서는 마자인(麻子仁)으로 부른다】
대마씨는 대마초(Cannabis sativa)의 씨앗입니다. 대마초는 대마초 단속법으로 재배 및 소지, 사용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 내에서 유통되는 대마씨는 발아하지 않도록 처리되어 있습니다. 양념으로 七味唐辛子에 이용되거나, 작은 새의 사료, 대마씨유의 원료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마자인(麻子仁)이라는 생약명으로 사용되며, 주요 효능은 "윤장통변(潤腸通便)입니다. 마자인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이 기름 성분에 의해 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하제(설사)작용은 온화하고 노인이나 허약 체질의 상습성 변비에 大黃, 枳實, 當歸, 地黃 등과 배합됩니다. 처방으로는 대마인환(大麻仁丸)과 윤장탕(潤腸湯)이 있습니다. 大麻仁丸은 大黃, 枳實, 杏仁(살구씨), 厚朴, 芍藥, 麻子仁의 조합이고, 潤腸湯은 地黃, 當歸, ?芩, 枳實, 杏仁, 厚朴, 大黃, 桃仁, 甘草, 麻子仁의 조합입니다.
또한 마자인은 자양작용이 있어 체력저하와 피로에서 오는 가슴두근거림이나 호흡곤란, 부정맥에도 사용됩니다. 처방으로는 자감초탕(炙甘草湯)이 있고, 이것은 地黃, 麥門冬, 桂皮,大棗(대추), 人蔘, 生薑(생강), 麻子仁, 炙甘草, 阿膠(아교)의 조합입니다.
대마씨 불로장생의 효능이 있다】
한나라(서기 2세기경)에 만들어진 의학서에 “신농본초경”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365종류의 동·식물·광석의 약의 약효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신농은 전설상의 황제로, 많은 약초를 스스로 복용하고 그 효능과 독성을 확인하고 약의 지식을 사람들에게 가르쳤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고대 중국에서 수없이 많은 중국인 경험의 집적을 한 사람의 업적으로 하여 신화화한 것입니다.
“신농본초경”에서는 인체에?? 작용하는 약효의 강도에 따라, 하약(下藥)(125개), 中藥(120종류), 上藥(120 종류)라는 식으로 약이 3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下藥, 中藥, 上藥은 下品, 中品, 上品이라고도 합니다.
上藥(上品)은 養命藥(생명을 보양하는 목적의 약)으로, 무독으로 장기복용이 가능하며, 몸 상태를 좋게 하고, 원기를 늘리고, 불로장생의 작용이 있는 것입니다. 中藥(中品)는 사용방법에 따라서는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下藥(下品)은 독성이 강한 것이 많기 때문에 장기에 걸친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대마초는 신농본 초경에서는 "上藥(上品)"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삼(대마초)꽃 부분을 마분(麻?)이라 하며, 그 약효는 “主五勞七傷, 利五藏, 下血寒氣. 多食令人見鬼狂走. 久腹通神明輕身”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기술은 "여러 장기의 만성질환과 상처를 치료하고, 내장기능의 작용을 좋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한다. 많이 섭취하면 귀신을 보고 미친 듯이 내달린다. 장기로 복용하면 뇌의 기능이 좋아져 몸이 가벼워진다. "라는 뜻입니다.
대마초를 많이 섭취하면 정신변용작용(환각 등)이 있음을 지적한 다음에 적당량이면 몸의 기능을 좋게 한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대마초 꽃 부분인 마분은 마리화나로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고대 중국의학에서는 긴 역사 속에서의 사용경험으로, 이 부분을 “적당량이면 장기 복용해도 독성이 없는 생명을 보양하는 약”으로 취급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대마 씨앗(麻子)은 "主補中益氣. 久服肥健, 不老神仙"이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이것은 "체력과 기력을 높인다. 장기 복용하면 건강 상태를 높여 불로장생의 효과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대마 씨앗(삼씨)가 영양가 높은 음식이며, 건강증진작용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삼씨를 평소에 섭취하면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것이 고대 중국의 시대에 알려져 있었습니다.
【대마씨는 견과류 중 단백질이 가장 많다】
"지구에 서식하는 식물 300만종 중, 단일식물로 영양학적으로 대마초의 씨앗(hemp seed)에 필적하는 것은 없다(대마초와 문명 : p88)"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인류 최고의 영양원”, “식물에서 인간 건강에 가장 유용한 식품”등으로도 표현되고 있습니다.
1937년에 미국에서 당시, 대마초과세법(=대마단속법)을 검토 중이었던 하원의 위원회에 대해, 미국조류사료산업(the American bird food industry)의 대표는 “삼씨를 먹지 못하게 하면 잉꼬는 노래를 하지 않게 된다”고 증언하였고, 비둘기 사육업자는 “삼씨를 대신할 수 있는 먹이는 없다”고 증언하였습니다. 미국지방종자학회의 의장인 랄프 로제르는 “동양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삼씨를 먹고 있으며, 특히 기근이 났을 때 삼씨를 먹고 굶주림을 견디고 있다.”고 증언했다. 그 결과, 대마초(마리화나)는 규제되었지만, 대마씨는 식품과 사료로 이용이 허용되었습니다.
아래 표는 주요 견과류와 대두(콩류)의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당질 + 식이섬유)의 가식부 100g당의 양(g)를 보여줍니다. 견과류 중에서는 삼씨(hemp seed)는 가장 단백질의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가식부분 100g당 약 30g의 단백질을 함유합니다.
식물 중에서는 콩류의 대두만이 삼씨보다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지만 삼씨의 단백질은 콩 단백질보다 소화흡수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은 “밭의 고기”라고 말할 정도로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중시되고 있지만, 삼씨도 콩과 필적하는 거의 완벽한 단백질원이라고 합니다.
건조가식부 100g당 g수(일본식품성분표 1010년에서 작성)
그림 : 대마씨는 단백질이 견과류 중에서는 가장 많다. 콩류의 대두는 삼씨보다 단백질 함량이 많지만, 삼씨가 소화 흡수가 뛰어나다. 견과류 중에서는 지방의 함량이 적지만, 다가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크고, ω6/ω3 비율이 건강에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진 약 3인 점이 뛰어나다. 식이섬유(주로 불용성식이섬유)가 많은 것도 특징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대마씨는 다가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견과류의 대부분은 지방함량이 가식부분의 50~80% 정도로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견과류의 대부분은 식용유의 원료가 됩니다. 대마씨는 지방 총량이 가식부분의 28% 정도로 견과류 중에서는 적은 부류에 들어가지만 포화지방산이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불포화지방산 중 ω6계 다가 불포화지방산과 ω3계 다가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약 3으로, 이 비율은 인간의 건강에 이상적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암이나 순환기질환의 예방 및 치료의 목적에서는 ω3계(α리놀렌산, 에이코사펜타엔산, 도코사헥사엔산 등)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추천되지만, ω6계의 리놀레산(필수지방산 )와 γ리놀렌산 등도 생체기능의 조절에는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ω6계 지방산과 ω3지방산의 바람직한 섭취비율은 1:1에서 4:1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수지방산이 부족하면 면역세포의 활성이 저하됩니다. 필수지방산이 많은 기름을 많이 섭취하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한 면역체계를 만드는 데 필요한 지방산을 이상적인 조성으로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견과류 중에서는 들깨와 아마씨(亞麻仁)이 ω3계인 α리놀렌산이 많고, 들기름(자소유)과 아마씨유는 ω3계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대마씨는 식이섬유가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식이섬유는 “불용성식이섬유”와 “수용성식이섬유”로 대별되지만, 삼씨의 식이섬유는 95%가 불용성입니다. 불용성식이섬유는 소화관에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대변의 양을 늘리고 대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마씨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
종자는 발아하여 유근와 자엽이 되기 때문에 지방, 단백질, 각종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아하는데 필요한 에너지 생산 및 물질합성, 세포분열 및 스트레스 반응 등 다양한 생리활성에 필요한 성분을 완벽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마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인간의 생명활동에 필요한 것뿐입니다.
예를 들면 아연(Zn)은 300종류 이상의 효소의 활성에 필요합니다. 아연을 필요로 하는 효소는 DNA의 복제(세포 분열과 증식)와 유전자 발현(DNA의 유전정보로부터 단백질을 생성) 등 생명활동의 기본으로 작용하는 것이 많고, 또한 DNA 복구와 활성산소의 소거 등 작용하는 효소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노화와 암 예방에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성장지연, 식욕부진, 감각기능의 이상(특히 미각 이상), 피부질환이나 탈모, 성기능 감퇴, 면역력 저하, 임신과 태아에 영향, 인슐린의 합성과 췌장기능 저하, 지방 및 아미노산 대사 장애, 신경정신증상, 행동 이상, 활동성 저하 등 다양한 이상이 나타납니다.
마그네슘(Mg)은 비타민 B군과 함께 탄수화물이나 지방 대사, 단백질과 DNA의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많은 효소 활성화에 필요하고, 에너지 생산, 체온과 혈압 조절, 신경의 흥분, 근육의 수축 등 많은 생리기능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이나 정신장애(신경과민, 떨림, 우울증, 망상, 불안, 흥분 등) 및 순환기 장애(부정맥, 빈맥 등)이 나타납니다. 만성적으로 부족하면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공급원으로도 대마씨는 유용합니다.
대마씨는 조류가 가장 좋아하는데, 이것은 삼씨의 영양가가 높기 때문입니다. 장시간의 비행에 필요한 에너지(칼로리)과 영양소의 공급원으로서 이상적인 조성인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최근 야생조류가 감소하고 있는데, 그 원인은 살충제와 제초제의 살포와 대마초 종자의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조류뿐만 아니라 물고기도 좋아하는 먹이입니다.
삼씨를 발아시켜 그 영양가를 높일 수 있고, 다른 발아한 종자와 마찬가지로 샐러드와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대마단속법이 있기 때문에(일본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마씨는 발아하지 않도록 조치) 발아시켜 사용 불가능합니다. 대마단속법에 의해 대마초 재배가 규제되어 있지만, 대마초는 식물에서 인류에게 가장 유익한 식물이며, 대마씨(삼씨)가 “식물에서 인간의 건강에 가장 유용한 식품”이라는 표현도 과장은 아닙니다. 암을 포함한 많은 질병의 환자의 영양보조식품으로서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도서
대마초와 문명(잭 헬러 지음, J 에릭 잉링 역 築地書館 2014년)
Cannabis in Medical Practice(Edited by Mary Lynn Mathre, McFarland & Company, Inc 1997)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ranman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夢ごころ / 唄 : 伍代夏子
'건강.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잣나무와 잣의 효능 (0) | 2016.03.11 |
---|---|
[스크랩] 캐리어 오일 총정리 (0) | 2016.03.11 |
[스크랩] 화살나무의 효능 (0) | 2016.03.11 |
[스크랩] ?화살나무의 효능 (0) | 2016.03.11 |
[스크랩] 계절별 산야초 종류 모음 (0) | 2016.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