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피 효능
밤은 9월~12월까지가 제철로 율피는 밤껍질과 밤알 사이에서 밤알을 감싸고 있는 껍질을 말하는데요. 밤은 알갱이에도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껍질에도 영양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밤의 부산물 중 하나인 율피는 매우 떫은 맛이 나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보통인데요. 오래전부터 율피는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에 들어서는 율피 효능에 대한 과학적 연구도 상당수 진행되며 율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율피 효능과 부작용, 율피팩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암 효과
율피 속 강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장과 위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며 위암이나 대장암을 앓아 항암 치료 뒤 약해진 건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근력 강화
율피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탄수화물 성분은 근력 생성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 분들은 율피가루를 이용해 율피차를 만들어 드시면 근력 강화 및 근육 생성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위장 건강
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 기능을 강화해 주어 소화 기능 향상 및 설사와 배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강화
율피에는 녹말과 당분을 분해해 주는 비타민A, 비타민B1, B2, C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비타민C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각종 바이러스에 강한 면역력을 보이고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피로 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 미용
밤 껍질 속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미백과 각질제거, 주름 완화, 모공 수축 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율피를 활용해 율피 팩을 해주면 피부 미용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6. 혈관 건강
율피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중성 지방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율피는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치매 예방
율피 속 항산화 성분은 뇌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실제로 뇌신경 세포를 보호해 주고 인지 기능 회복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율피 부작용
율피는 큰 부작용은 없지만 설사 및 대장이 차가워 생기는 변비에는 효과적이지만 일반적으로 생기는 변비에는 좋지 않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닌 성분이 들어있어 변비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율피팩
율피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항균 작용이 뛰어나 세균의 발육을 막고 여드름의 박테리아와 세포 손상에 대항할 수 있으며, 모공에서 나오는 과다한 기름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동의보감에 '노인의 얼굴의 주름을 펴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율피팩 만드는법
- 율피를 그늘에 일주일 정도 말린 후 곱게 갈아준다.
- 율피 가루 2큰술, 꿀 1큰술, 무가당 요구르트 1큰술을 넣고 점도를 맞춰 섞어준다.
- 얼굴에 거즈를 올리고 율피팩을 펴 바른 후 15분 뒤 깨끗이 씻어준다.
밤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밤은 견과류에 속해서 식용으로도 많이 먹지만 한방에서는 약재로서도 자주 사용하는데 한약명은 건율(乾栗)이다.
밤은 꽃의 향기가 남성들의 정액냄새와 흡사해서 예전부터 정력제로 생각했지만 실험결과로는 입증되지 않았다.
밤은 체중이 많이 나가서 문제가 발생한 비만증 환자들의 기운을 회복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약재이다. 밤의 학명은
Castanea crenata이다.
1. 밤의 특징
밤나무는 너도 밤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수로 세계에는 13종이 있는데 주로 목재용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그 열매를 주로 이용한다.
밤나무는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데, 산이나 강가 등 건조한 모래언덕에서 잘 자라고 충남 공주산이 제일 유명하다. 밤 한송이에는 1개에서 3개의 밤알이 들어 있고, 지름이 2.5∼4㎝로 짙은 갈색으로 익는다.
2. 밤의 성분
밤은 수분이 약 60%이고, 당질이 34.5%나 될 정도로 높은데, 녹말이 25%이고 유리당분이 1.5 - 2%나 되며, 0.3%의 펙틴을 포함한다. 밤 속에는 비타민 C가 비교적 많아서 29㎎%나 되며, 과육표층부에는 황색 색소인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나,프로비타민 A로서의 β-카로틴이 적으며, 루테인이 전체의 75%를 차지한다.
밤의 아미노산은 아스파르트산 및 글루탐산이 많은 편이고, 속껍질과 과육에는 탄닌이 많이 들어 있다.
ㅇ 밤의 효능 1
밤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아서 위장 기능을 강화시키며, 배탈이나 설사가 잦고 땀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밤에 들어있는 타닌성분은 설사를 그치게 하고, 배고픔을 참게해주는 효능도 있어서 살을 빠지게 하기 때문에 비만치료용으로도 사용한다. 또한 타닌 성분은 젖먹이 어린애들이 설사를 할 때, 밤을 껍질째 달인 물에 우유를 타서 먹이거나 밤을 암죽으로 만들어 먹여도 설사가 그치는 경우가 많고, 차가운 음식을 먹고 나서 급성 장염에 걸렸을 경우에도 밤을 구워서 먹으면 낫는 것을 볼 수 있다.
ㅇ 밤의 효능 2
또 밤은 허약한 사람들의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 다리에 힘이 없어서 잘 걷지 못하는 사람들의 기운을 보강해준다. 예전 자료를 보면 다리가 약해서 3~4세가 되어도 걷지 못하는 어린애에게 신선한 밤을 매일 먹였더니 걷게 되었다는 기록도 있다.
또한 아랫배가 차고 아파서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밤을 먹이면 아랫배가 따뜻해지면서 생리통도 없어지는 경우가 있고, 생리불순이 있던 여성에게 밤을 먹이면 어혈이 풀려서 생리가 정상화되기도 하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좋다.
ㅇ 밤의 효능 3
밤은 가시가 붙어 있는 겉껍질도 약으로 쓰는데, 단독이나 종기를 치료하고, 밤의 고동색 겉껍질은 코피가 나거나 대변에 피가 비칠 때, 달이거나 가루내서 먹는다.
밤나무 잎은 옻알러지에 달여서 바르고, 밤나무 줄기의 껍질은 달여서 피부염에 바르거나 먹는다.
ㅇ 밤의 효능 4
밤은 견과류에 속하긴 하나 태음인 체질에게는 소화기관을 보강하고, 기운을 돋궈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냉증이 있는 태음인 체질에게는 좋은 음식이다.
각종 암으로 고생하는 태음인 체질 가운데, 체력이 많이 떨어져서 밥맛이 없거나 기운이 부족해서 의욕이 없는 사람들은 밤을 꾸준히 먹으면 체력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밤 복용 시 주의사항
밤은 9월∼10월에 수확하는데, 약용으로 쓸 때는 속껍질이 조금 남아 있어도 된다. 다만 밤은 성질이 따뜻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맥이 약하고 몸이 차가운 태음인 체질에게 좋으며, 맥이 강하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밤은 변비가 심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건강.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짚신나물효능 선학초효능 (0) | 2022.04.06 |
---|---|
사철쑥(인진쑥)의효능(간건강,알코올분해,해독작용에 탁월한약초) (0) | 2022.04.05 |
맥문동 효능 (0) | 2022.04.01 |
산마늘(명이나물) 효능 (0) | 2022.03.31 |
방가지똥의 효능 (0) | 2022.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