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스크랩] ♣하고초(꿀풀)의 효능과 복용방법♣

Jinsunmi5066 2016. 3. 30. 17:17

 

  

 

 

 

♣하고초(꿀풀) 효능과 복용방법♣

 

 

 

 

 

신장염, 고혈압, 간염, 소화불량, 가래, 기침 등

여러 질환의 치료를 위해서 뭉근히 달여 항시 음료로 마시도록 한다.

 

▶목 명: 통화식물목 한 글 꿀풀

과 명: 꿀풀과 한 자 夏枯草

향 명: 꿀방망이,가지골나물,가지래기꽃,모꽃(제주)

학 명: Prunella vulgaris var. lilacina Nakai

영 문: Asian selfheal, Heal all

 

 

하고초(꿀풀)는 주로 림프선에 멍울이 생기거나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에 응용되는데, 갑상선이 비대해지거나 고혈압 여성의 유선이 증가되어서 생긴는 것을 치료하며 눈이 빨개지고 통증이 있으며 밤만 되면 아픈 증상에 응용된다. 오한과 신열, 머리에 헌 데가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간염이나 임파선질환에도 사용된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 하고초의 효능만 간추리면 아래와 같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독이 없다. 간과 담경으로 들어간다. 간기를 맑게하고 울결을 풀어준다. 나력, 영류, 급성 유선염, 유암, 밤에 일어 나는 안구의 동통, 빛을 보기 어렵고 눈물이 나는 증상, 두목의 현기증, 구안와사, 관절통과 근육통, 객혈, 혈붕, 대하를 치료한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 항균 작용, 자궁수축작용, 폐결핵의 치료, 삼출성 흉막염의 치료, 세균성 이질의 치료, 급성 황달형 전염성 간염의 치료 등에 사용한다. 기가 허한 사람이나 비위가 허약한 사람은 복용에 주의한다.

 

구안와사의 치료에 대하여 <전남본초>에서는 {하고초 3.75그램, 담남성 1.9그램, 방풍 35그램, 조구등 3.75그램을 달여서 물과 술에 타서 취침 전에 복용한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하고초의 전초를 증류하여 얻은 방향수는 나력, 서루, 목통, 빛을 두려워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급성 편도선염, 인후 동통의 치료에는 신선한 하고초의 전초를 80~12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타박상이나 칼 따위에 베인 상처의 치료에는 짓찧은 하고초로 환부를 덮는다. 일반적으로 꿀풀 건조한 것을 8~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 졸여서 고제로 하거나 환을 지어 먹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시에는 달인 물로 씻거나 찧어서 바른다.”

 

안덕균씨가 지은 <한국본초도감>에서는 꿀풀에 대하여 이렇게 적고 있다.

"하고초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꿀풀, 두메꿀풀, 흰꿀풀의 지상부이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청간화, 산울결, 강혈압의 효능이 있어 간담에 화가 울체된 것을 다스리므로 간화로 인하여 눈이 충혈되고 아프면서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 수 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럼증에 유효하다. 결핵성림프선염, 종기의 초기에 단방이나 현삼, 모려등을 배합해서 치료한다. 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 데 단방 또는 두충, 조구등을 배합해서 치료하면 효능이 뛰어나다.

 

약리실험에서 물과 알코올 추출액은 혈압을 내리고, 달인 물은 혈관 확장 작용을 보인다. 조기 염증 반응에 현저한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토끼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비특이성 면역 기능 이외에 특이성 면역 기능에 강한 억제 효과를 보인다. 달인 물은 복수암과 육아육종에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임상 보고에서 고혈압에 유효성을 나타낸다.

 

1, 꿀풀 하고초(夏枯草)을 이용하는 법과 주의할 점

말린 약재를 1회에 3~6g씩 200cc의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유선염과 종양에는 생풀을 짓찧어서 붙이고 안질은 달인 물로 환부를 씻어낸다. “꿀풀에서 분리한 트리테르펜 성분은 항알레르기, 항염증 활성을 갖고 있음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꿀풀은 꽃잎은 달지만 풀 전체는 쓰고 맛이 맵고 성질이 차서 비위가 약한 사람과 몸이 찬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한다.

 

사상의학에서는 꿀풀을 소양인에게 좋은 약재로 분류하고 있으며, 소화력이 약해서 식욕이 없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소음인 체질의 사람이나 장이 약하고 설사를 자주 하는 태음인 체질인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2, 약리

꿀풀에는 약효가 있어 급성황달형 간염에 복용하면 황달이 없어지고 간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또, 안과질환에도 이용되고 두통과 유방염·결핵성 임파선염 및 간기능 장애로 인한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으며, 흉막염이나 폐결핵에도 치료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간을 맑게 해주며 이뇨, 소염, 소종 등의 효능이 있다. 적용질환은 전염성간염, 폐결핵, 임파선염, 수종, 유선염, 임질,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고혈압 등이다. 그밖에 악성종양이나 눈이 붉게 부어 통증이 있는 증세 등에도 쓰인다.

 

3. 효능 

① 간담에 화가 울체된 것을 다스리므로 간화로 인하여 눈이 충혈되고 아프면서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 수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럼증에 유효하다.

②결핵성림프선염, 종기의 초기에 단방이나 현삼, 모려, 등을 배합해서 치료한다.

③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데 단방 또는 두충등을 배합해서 치료하면 효능이 뛰어나다.

④한방과 민간에서 전초, 화수 (花穗) 과수 (果穗)를 강장, 고혈압, 자궁염, 이뇨, 해열, 안질,

   갑상선종, 임질, 나력, 두창, 연주창 등에 약재로 쓴다.

 

 

 

 

 

♡하고초(꿀풀)의 효능♡

첨부이미지

 

1. 간의 열을 떨어뜨린다.

‘간화’ 란 간의 기운이 극단적으로 항진되어 간 자체 기능의 균형이 깨어져 온 병증으로 흔히 안면 홍조, 눈의 충혈 및 통증, 두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며 입이 쓰고 분노를 잘 일으킨다. 또한 혀의 양쪽 가장자리와 혀끝이 붉고, 혹은 피를 토한다. 명나라 때의 명의 ‘누영’은 눈의 통증 중 특히 밤에 눈의 통증이 심할 때 신기할 만큼 큰 효과가 있다고 했다.  

 

2. 소염 및 살균 작용이 있다.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약효가 강하다. 적리균, 티프스균, 녹농균, 노란색 포도상구균, 용혈성 연쇄구균 등이 인체 내에서 활동하지 못하도록 억제 작용을 한다. 그래서 유선염, 구내염, 간염, 급성 황달성 간염 등에 쓰인다.

 

3. 이뇨 작용이 있다.

이뇨제로서의 유효 성분은 꿀풀에 들어 있는 우르솔산이다. 신장염, 방광염, 부종 등으로 인한 부기를 이뇨 작용을 통해 가라앉히는 데 쓰인다.

 

4. 응어리를 풀어준다.

특히 나력(경부임파선결핵)이나 마도창(경부나 액와의 나력)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 영유(단순성 갑상성종)를 풀며, 항암 작용도 한다. 쥐를 실험한 결과로는 자궁경부암에 치료 효과가 큰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물론 폐결핵, 이하선염의 가래, 기침, 편도선염 등에도 좋다.

 

5. 고혈압에 좋다.

단순하게 혈압의 수치만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에 수반되는 여러 증세들도 경감시킨다.

 

6.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소화불량에 좋다. 장관의 연동운동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7.더위를 물리친다.

여름을 타는 병인 ‘주하병’ 을 다스리며, 신경불안을 진정시킨다.

 

 

 

 

 

 

 

♡질병(증상)에 따른 하고초 복용방법♡

첨부이미지

 

1, 급성 황달형 전염성간염

달인 물 60그램, 대추 30그램에 물 1500밀리리터를 붓고 서서히 끓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하여 비교적 좋은 치료 효과를 얻었다.

 

2, 폐결핵

매일 60그램씩 달여서 마시고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고초 달임 : 6~12을 물에 달여서 오줌내기, 독풀이, 열내림에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하고초산 : 하고초 23g, 감초 4g, 을 달여서 나력 등에 쓴다.)

 

3, 치질

잎으로 만든 고약은 방부 약으로써 치질에 바른다.

 

4, 피부건선 또는 부스럼과 같은 질환

꿀풀의전초 감초 천궁 구릿대등을 한데넣고 달여서 음용수로 사용하면 좋다

 

5, 임 질

달인물을 만들어 환부를 씻거나 음용약으로 사용하면 좋고 당뇨병.위장병.간염.종기등에 달임물을 만들어 복용하면 효험이 있기도 하다.

 

6, 당뇨로 인한 신장기능의 저하로 야기된 부종 또는 음허증

꿀풀을 달여서 쥐눈이콩(서목태)가루와 함께 겸복하기도 한다.

 

7, 눈 병

달인 물을 만들어 눈을 씻으면 효험이 있고 간의 화기로 인한 안구충혈 및 눈이 충혈되어 눈물이 나고 햇빛을 볼수 없는 증상과 두통 어지움증에 꿀풀 달인 물을 만들어 식후 한시간 뒤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8, 녹내장

꿀풀 온포기 또는 열매 10g을 1회 분으로 달여 하루 3회씩 복용하며, 그물로 환부를 씻어 준다.

 

9, 결핵성 림프선 염. 종기의 초기

현삼 과 굴 껍질 등을 배합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신경성 고혈압의 혈압을 내리는 데에 두충. 조구등을 배합해서 사용하면 매우 좋다

 

10, 방광염

10 ∼ 20g을 물에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11, 여름의 찜통 더위를 물리치는데...

꽃색이 다갈색으로 변할 무렵 꽃과 잎을 함께 건조시켜서 수시로 녹차처럼 우려 마시면 된다.

 

12, 초기의 고혈압으로 인한 갖가지 증상

꿀풀과 결명자를 반반씩 배합하여 계속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13, 구내염,편도염

회양으로 하고초3~5g을 300cc의 물에 달여 그 달인 즙으로 수시로 양치질 한다.

 

14, 이뇨제

신장염, 방광염 등에 1일양 10g을 달여 내복한다.

 

15, 결막염

1회 5g 정도로 200cc의 물에 달여 펄펄 끓으면 불에서 내려 잠깐 두면 찌꺼기는 가라 앉는데 이때 위의 맑은 물을 탈지면에 묻혀 눈을 씻는다. 냉장고에 넣어 하루, 이틀 정도에 다 사용할 것.

 

 

 

 

  

 첨부이미지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blog.daum.net/sansam33

 

 

 

 

 

 

 

  

 

출처 : 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글쓴이 : 산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