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을 촉진시키는 상용 한약
한의학은 단미 한약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단미의 약효도 차이가 크다. 그러므로 이것만을 오래 복용했을 때에는 부작용이 나타난다. 그래서 임상의 운용에는 확실한 진단과 치료로서의 처방이 이루어져야 하며 증세에 따른 가감법이 뒤따라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사군자탕: 이 처방은 중국 송나라 때 '화제국방'에서 소개되었는데 당삼, 백출, 복령, 자감초 등 4가지의 약물로 조성 되었고 보기, 건비의 기초가 되는 대표 처방이다. 여러 종류의 질병에서 나타나는 기허비약 증후에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모 시 제3의원에서 실험한 것을 보면 이 처방은 임파세포의 전화율을 촉진시키고 로제트 형성의 작용을 활성화시키고 있었다. 여러 개의 보익제 중에 이 처방은 세포 면역 작용을 가장 강하게 촉진시킨다. 만성 폐심병 환자에게 이 처방을 투여하여 부정고본의 작용으로 치료 후에 나타나는 환자의 면역 상태가 명확하게 개선되었고 임상 증례에서도 경감되는 것이 일치되었다. 모 중의학원 비위 연구실에서도 이 처방에 황기를 가미한 건비분으로 호흡기도 감염이 잘되는 어린이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이 처방은 대조군에 비하여 PHA의 반응이 높아짐으로 예방 효과가 이상적이었다. 이외에도 건비분은 신체의 세포 면역 작용을 높이고 또 식욕을 증가시켰다.
이 처방의 조성은 (건비익기방)으로 비허형의 만성 간염, 위축성 위염 등 질환 치료에 고르게 만족할 만한 치료 효과를 얻었다. 부분적인 환자에게서 임파 세포 전화실험과로제트 실험을 하였더니 임상 증상의 호전을 보였고, 이런 환자는 결국 세포 면역 기능을 높게 증가시키는 추세로 나타나 만성 간염 환자의 높은 단백구가 현저하게 내리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2. 보증익기탕: 이 처방은 금원시대의 대가인 이동원의 '비위론'에 보면 황기, 당삼, 백출, 당귀, 진피, 시호, 승마, 대조, 생강, 자감초로 조성되어 중기 (비위의 기) 부족과 기허하함으로 일어난 각종 질병에 유효하다. 이 처방을 위주로 가감하여 만서 간염 환자 132례를 치료하였더니 23례 이상에서 현저한 효능이 나타났다.
이 처방에서 인삼, 황기의 용량을 배로 하여 중증의 근무력증 53례를 치료하였는데 22례가 모두 완쾌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치유된 것은 10례, 호전된 것은 5례, 그리고 16례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처방은 신체의 망상내피 계통의 탐식 기능을 증강시키고 세포 면역 기능도 높이고 있었다. 이 밖에도 보증익기탕을 사용하여 방사능치료로 일어난 직장 반응에 효과를 얻는다.
이 처방에다 소건중탕 (계지, 백작약 (계지의 2배), 대조, 생강, 자감초, 이당)을 합방하여 뇌하수체 전엽 기능 감퇴증을 치료하였는데 역시 좋은 효과를 얻고 있었다. 또 이것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직접 면역 계통으로 작용한다.
3. 사물탕: 본래 송나라 때의 '화제국방'에서 출발한 보혈화혈의 기초 방제인데 주된 약물의 용량과 포제 방법에 따라서 다르고 약용부위가 같지 않음에도 그 효능상에 차이를 나타낸다. 활혈화어에는 생지황을 쓰고 당귀는 미로 하며 적작약은 백작약으로 대신한다.
이 처방으로 보혈 작용을 발휘할 때에는 세포 면역 기능을 촉진하는 것이다. 모 시 제3의원에서는 체외를 통과하는 세포 면역 측정법을 개발하였는데 이는 임파세포 전화 시험 및 화판 시험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사물탕을 투여하여 세포 면역 반응에 대해 명확한 촉진 작용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또 이 처방으로 활혈 작용을 발휘할 때 탐식세포의 탐식 기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모 의학원에서 실험한 결과를 보면 도홍사물탕은 종양 생쥐의 단핵 탐식계통의 탐식 활성을 개선시키고 있었다.
4. 생맥산: 이동원의 처방으로 익기양음하는 유명한 처방이다. 이것을 기음양허의 각종 병증에 투여하여 통상 여러 종류의 쇼크로부터 구할 수 있었다. 생맥산액을 소아 폐렴 환자 55례에게 보조적으로 사용하여 환자의 T세포 평균치를 관찰하였더니 치료 전에 16.53-17.57%였던 것이 치료 후에는 27.58-30.18% P < 0.01로 나타났다. 이는 부정고본, 허즉보지의 원칙에 생맥산이 폐렴 과정 중에 신체의 세포 면역 기능을 높인다는 것이 증명된 사실이다. 생맥산 주사액은 음허에 편중된 폐심병 완해기의 환자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것은 환자의 임파세포 전화율을 높이는 데 사용하여 치료 전후를 비교하였는데 그 차이가 현저하였다. (P < 0.01) 유풍습 인자가 있는 환자에게 항해항체 양성자 대다수가 전음되었는데 이 처방을 사용하여 세포 면역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 정상 작용을 갖도록 회복시키는 것을 증명하였다.
모 중의 연구소에서는 이 처방으로 중독성 쇼크 작용에 저항하는 것을 증명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망상내피 계통의 탐식내의 독소 효능을 자극하는 것과 면역 기능을 증가시키는 일이다. 아울러 이 처방은 체액면역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고, 세포 면역 기능에 대하여 조정작용이 있을 뿐이다. 이것은 정상동물의 피수지발형 과민반응을 현저하게 억제시키는 것이다. 단 각종 면역 억제제는 아래의 세포 면역 기능을 억제시키고 격렬한 활성작용을 뚜렷하게 증명하는 것이다. 이 처방은 심원성 쇼크에 저항하고 이 처방에서 가미된 시경 2호 (인삼, 맥문도, 오미자, 황정, 사삼, 하수오)는 심근경색 후의 종합증을 치료하는 데 유효하였다. 이것은 모두 신체 면역 기능을 증강시키는 것과 상관이 있다.
5. 육미지황환 (탕): 이 처방은 송나라 때의 소아약중직결에서 유래가 되는데 6가지의 약물 조성은 자보신음의 기초처방이다. 모 도시 제3의원에서는 세포면역 측정법에 이 처방을 사용하여 세포면역에 대한 촉진을 나타냈다. 이 처방을 써서 화학 약물로 유발시킨 암물처리 동물을 비장 임파 소결의 중심부에서 중심부에서 증생 활동을 하게 하고, 이식 종양을 접종한 초기에서 단핵 대식세포 계통의 탐식 활동을 증강시키고 있었다. 이것은 종양 동물의 생존시간을 높이는 것이었다. 여기서 중요한 기능은 신체의 면역력을 높인다는 것이다.
모 의학원 제2부속의원에서 이 처방을 위주로 가미하여 신음허형의 신병 종합증 환자를 치료하여 임파세포의 전화율을 촉진시키는 것이 나타났다. 또 생리식염수만을 투여한 대조군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P < 0.01) 돌이켜 보면 호르몬에 대항하는 것과 니트로겐 머스타드는 신체의 정상 세포 면역 기능을 억제시킨다. 중의 연구원 보고에 따르면 이 처방은 식도상피세포의 중증 (식도암 암전병변) 치료에 있어서 세포의 증생에 변화가 없는 환자 3례, 악화된 암증 환자 1명에게서 육미지황탕을 복용시켜 치료 후 식도관 내의 염증 세포와 잡균의 함량이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었다.
치료 전의 증상은 26례 중 13례의 증상은 호전되었고 나머지 13례는 명확하게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없었다. 그러므로 이 처방은 T세포의 감시 기능을 증가시키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처방을 46례의 식도상피세포의 중증 증생 환자 (7례의 암 의심자 포함)에게 활용하여 6계월 혹은 1년 동안 수시로 검사하였더니 41례는 호전되었고, 평온한 것은 4례, 암으로 변한 환자는 1례이었다. 이것을 대조군과 비교하였을 때에 현저한 차이는 없었고 이 처방으로 신체세포가 암으로 변하는 작용을 방지할 수 있었다. 아초산으로 유발시킨 상부소화도의 인암의 동물 실험중 육미지황탕을 투여하여 종양 발생률이 겨우 대조군에 비하여 29%에 달했으므로 이 처방으로 중증 증생 환자의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암으로 변하는 것을 차단시키고 식도암의 예방에 일정한 작용을 발생한다. 이러한 것은 면역 계통의 감시 기능을 증강시키는 것과 유사한 것이었다.
6. 우귀환(음): 이 처방은 명나라 때에 장경악의 '금궤' 신기환에 의거하여 소개된 것으로 부자,육계, 숙지황, 산약, 산수유, 녹각교, 구기자, 토사자, 두충, 당귀로 조성되었다. 이것은 신양허의 기본 처방으로 신양허의 각종 질환에 보양, 익정의 효능을 갖게 된다. 현대적으로는 내분비 기능 저하를 치료하는 것으로 재생 불량성 빈혈과 신병 종합증 등의 면역성 질병에 양호한 반응을 얻고 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우귀환을 위주로 하여 호르몬을 도와 신병 종합증을 치료한다. 다시 말하면 수종을 제거하거나 체내의 저단백혈증 등의 방면에 개선 효과를 가져오는 데 현져한 효과를 나타낸다. 우귀음을 응용하여 호르몬 용량의 감소를 치료하는 데 단축 호과를 가져오려 일반적으로 7주간을 좌우하여 현저한 완화 호과를 얻는다.
모 중의학원 조배교 연구팀에서는 대량의 하이드로코르티손을 흰쥐의 모형 (신양허증형)과 동시에 우귀환 등을 실험성 치료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하이드로코르티손은 비장과 흉선의 용적 위축, 임파세포의 감소, 부신 피질 속상대의 위축, N-Ease 활성 강하와 아울러 간세포의 RNA 함량 하강, 간 조직의 여러 종류의 화학성분과 더불어 효소 활성의 강하를 나타냈다. 이때에 우귀환을 복용시킨 후부터 비장의 임파세포 증가, 흉선의 임파 증가 부신 피질의 N-Ease 반응이 증강되었다. 이와 동시에 간조직내의 RNA 함량 상승과 기타 화학 성분과 효소의 활성이 고르게 상승되었다. 이것은 모두 우귀환이 세포 면역 작용을 증강시키는 것으로 간세포 변화에 대하여 일정한 조정 작용이 있는 것이다.
(면역과 한방. 낙화생 저)
두손기공 침도 김정구
'건강.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경이 효능 및 사용법 (0) | 2020.11.17 |
---|---|
질경이 (0) | 2020.11.17 |
농촌진흥청 추천 코로나19에 좋은 면역력 높이는 식품 약초. 버섯 (0) | 2020.11.16 |
엉겅퀴 효능 (0) | 2020.11.14 |
엉겅퀴 (0) | 2020.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