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스크랩] 정력에는 최고다...

Jinsunmi5066 2015. 10. 28. 17:25

토사자(새삼)는 뿌리도 없는 한해살이 덩굴성 식물로서 다른 생물에 기생하여 꽃과 열매를 맺는 특성이 있다.
전체가 황색의 굵은 철사 모양으로 목본 식물에 기생하여 번식을 하는데 싹이 나서 기생식물에 이르면 뿌리는 마르고

새로 생긴흡반으로 기생 식물의 영양을 흡수해서 성장한다.

8.9월 경에 줄기 뒤에 짧은 이삭으로 백색의 잔꽃이 피며 무리지어 번식하는 모양은 마치

풀이나 나무 위에 황금그물을 덮어 씌운것 같다.
고대 중국에서 전해진 유명한 강정제에는 대부분 토사자가 쓰이고 있다.

특히 노화로 인한 장기의 기능 약화로 몸이 쇠약한경우에 매우 효과적이다.
체력의 부족을 보충하고 정력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하반신의 모든 기능이 약해져 힘이 없고 음위의 경향이 있을때 효과적이다. 식욕 부진과 설사기가 있는 사람의 강장에도

적합하다. 성분은 토사자 배당체, 비타민 A, 아밀라제 등이다.

토사자의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평하다.
주로 간과 신장을 보호하며 눈을 밝게 해주고, 양기를 도우며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는 약재로 알려졌다.
신장이 허약하여 생긴 남성의 성교불능증, 저절로 정액이 흐르는 경우, 몽정등에 효과가 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허리 힘을 세게 해주며, 신장 기능이 허약하여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것을 치료한다.
또한 오줌 소태와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질병과 설사를 낫게 하며 당뇨병에도 효험이 있다.
성질은 평하고 맛이 맵고도 달며 독은 없는 약재로 경중, 정액이 절로 나오는 것, 소변을 눕고도 다 눈것 같지 않고 남아있는 듯

하며 방울 방울 떨어지는 증세를 치료하고, 구고조갈(입맛이 쓰고 말라서 갈증이 남) 첨정익수(정을 더하고 골수를 이롭게 함)
요통슬냉(허리가 아프고 무릎이 찬 증세)를 제거 한다.
곳곳에 서식하지만 두전중(콩밭에서 서식함)하는 경우가 많고, 뿌리 없이 다른 식물에 기생하며, 세만황색(덩굴은 가늘고 황색을 띰)하고, 음력 6-7월 경에 결실(열매를 맺음)하는 씨는 극세여잠자(누에알처럼 몹씨 작음)한 데,
음력 9월에 씨를 채취하여 폭건(햇볕 바짝 말림)했다가 쓰고 술을 담가 먹으면 좋고, 선경과 속방에서는 보약시 취급되고 있다.


약차 활용법

1. 토사자 10 - 15g 을 물로 달여 차로 마신다.

2. 토사자 차 - 토사자 20g, 두충 20g을 물로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이 약차는 요통과 소갈증에 효과가 있고 남성 성기능 저하에도 응용된다.)

3. 토사자 지황차 - 토사자 20g, 숙지황 20g을 물로 달여서 수시로 마신다.
(이 약차는 양기부족 손상으로 빚어진 남성 성기능 저하와 발기부전, 유정 등에 효과가 있다.)

4. 토사 맥문차 - 토사자, 맥문동 각각20g을 물로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이 약차는 소변 색깔이 붉고 양기가 부족한 경우에 효과가 있다. 신장과 심장이 허약한 증상을 개선하고 입안이 마르면서 현기증이 나는
증상을 치료하기도 한다.)


토사자 주 담그는 법

재료 : 토사자 150g, 소주 1 리터. 흙설탕 150g, 과당 150g

담그는 법 1

1. 토사자를 그대로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2. 1주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 후 액은 용기에 다시 담는다.

3.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를 다시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곳에 보관한다.

4. 1개월 후 마개를 열어 액 전체를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5. 갈색의 약간 매운 맛이 있는 약술이 완성된다.


담그는 법 2

토사자를 채취하여 건조 시킨 후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6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복용방법

하루 1-2회 적당량 (소주잔 한두잔) 마신다.

효능

노화로 인해 쇠약해진 사람의 보약, 요통, 하반신 무력, 유정, 조루, 강정, 강장

출처 : 약 초 세 상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