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백출 효능에 대해서

Jinsunmi5066 2020. 3. 21. 07:13


 백출 효능에 대해서

백출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초인 삽주의 뿌리고 삽주의 뿌리 표층을 벗겨내어 건조한 것인데 덩이줄기를 이루고 길이가 2~5센치미터,지름이 1~2.5센치미터 정도이다 외면은 회색 또는 담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절단면은 황백색인데 지방이 풍부하고 약간 섬유성이며 특이한 방향성 냄새가 난다 채취는 10~11월에 하며 가는 뿌리와 줄기 및 잎을 제거하고 건조시킵니다.




성분은 휘발성 정유와 비타민A,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약간 향이 있고 독이 없으며, 맛은 약간 쓴맛이 도는 단맛이 납니다.


1.백출은 주로 비장과 위의 경락에 작용한다 효능은 무력해진 소화기능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생기가 돌게하고 몸을 무겁게 하는 여분의 습기를 말리며 소변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2.백출은 피부가 약해져서 헛땀이 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리고 태반 및 태아를 안정시키는 작용 등을 합니다.


3.백출을 쌀뜬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면 윤기를 주어 비장의 소화기능을 조절합니다. 또한 촉직하고 꿀에 버무려 볶으면 간 기능이 쇠약해져서 오는 건조하고 오래된 기침에 좋습니다.


4.백출을 흙벽돌 만드는 데 쓰이는 황토와 함께 볶으면 소화기능을 촉진시켜줍니다. 그리고 밀기울에 볶으면 창만(복강에 가스나 물이 차서 헛배가 부른 것)을 없애는 데 더욱 좋습니다.




5.백출은 위장 기능이 나쁘고 장관에서의 흡수능력이 감퇴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일어나는 만성소화불량과 만성비특이성 결장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설사,무른변,식욕부진,상복부창만 등에 사용할 때는 백출에 목향,사인,지실 등을 배합하면 더욱 좋습니다.


6.백출은 사지가 붓거나 차고 얼굴색이 푸르며 식욕이나 기운이 없습니다. 그래서 가만히 있어도 헛땀이 나는 등의 비장허약 증상을 다스리는 데, 특히 소아의 병후에 식용부진.신체허약.자한.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반드시 사용하는 중요한 한약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부작용 및 주의할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른체질이거나 진액이 부족하여 갈증을 많이 일으키는 경우에는 열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더 안좋아 지는 경우가 있으니 이때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하여는 쌀뜬물에 반나절정도 담갔다가 말려쓰면 됩니다.




다음은 복용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캔뿌리를 깨끗이 씻어 쌀뜬물에 반나절이상 담갔다가 꼭지부분과 잔뿌리를 잘라냅니다. 그리고 말려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적당량을 보리차처럼 끓여 마신다 이때 결명자 또는 보리,옥수수를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이상 백출에 대한 내용 몇가지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