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야초

[스크랩] 나도하수오 효능

Jinsunmi5066 2019. 1. 31. 07:32

 

나도하수오 효능


 

청력장애, 이명증, 현기증, 타박상, 혈액순환, 허약체질, 고혈압, 해독,  설사, 황달에 효험


나도하수오(Pleuropterus cilinervis Nakai)는 마디풀과 하수오속의 덩굴성 여러해살이 풀이다. 하수오속은 동아시아에 3종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적하수오와 나도하수오가 자라고 있다.  
나도하수오의 뿌리줄기는 굳은 나무질이고 옆으로 뻗는다.  


줄기는 굵고 속은 비였으며 윗부분에서 가지를 치고 길게(길이 약 1~2m)  덩굴지며 털은 없고 세로 줄이 있으며 밑 부분은 나무질이고 윗부분은 풀질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 꼭지(길이 1~5cm)에는 앞면에 홈이 있고 뒷면에는 점이 있는 도드라기 또는 잔털이 있으며 밑에는 마디가 있다.  


잎 몸은 계란모양이거나 긴타원형(길이 5~10cm, 너비 3~6cm)인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윗부분은 물결모양이며 뒷면의 잎 줄 위에는 잔털이 있다.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작고 둥근 톱니를 갖고 있으며 기부는 절단형 이거나 원형 혹은 심장형에 가까우며 때로는 2개의 귀 모양의 열편이 있다.  

받침 잎 집은 짧은 원통 모양이며 투명한 막질이다.  

간혹 잎에 'V'자형의 검은 무늬가 있으며 밑면의 주맥에는 털이 있다.  
전초의 성분은 플라보노이드 배당체를 함유하고 있다.  
속식물인 적지리(赤地利: P. chinense var thunbergianum)의 뿌리줄기는 shakuchirin을 함유한다.


나도하수오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부스럼

 열을 내리고 습을 제거하며 양혈,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 이질, 황달, 풍열인동,        허약두혼, 소아여름철열병, 여성의 백대하, 옹종습창, 타박상, 장염, 소화불량, 디프테리아,   급성 장염,  진균성 질 염, 소아 농포창, 혈액순환촉진, 각종 눈병을 치료한다.

하루 20~40그램 신선한 것은 40~80그램을 물로 달여 먹거나 찧어서 즙을 복용하며, 외용 시 짓찧어서 바르거나 달인 물로 씻거나 눈에 점안한다.


2, 습진

 신선한 나도하수오 전초 40~8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별도로 신선한 전초의 달인 물로 씻는다.


3, 디프테리아

 나도하수오의 신선한 잎을 짓찧어 만든 30밀리리터의 즙에 꿀을 적당량 가하여 매일 6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4, 급성장염

 나도하수오 40그램, 고양등(古羊藤: Streptocaulon griffithii Hook. f.) 20그램을 달여서  하루에 2번 복용한다.

1584례를 시험한 결과 유효율은 90%였다.


5, 진균성 질염

 신선한 나도하수오 전초 40그램을 물로 달여 술로 개어 복용한다.

남은 찌꺼기는 꿀 또는 찹쌀밥으로 개어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6, 소아 농포창

나도하수오 전초 120~200그램을 잘게 썰어 짓찧은 것을 적량의 물로 15~20분간 끓인 다음 걸러서 매일 그 여과액에 국소를 담구고 씻는다.

이것을 여러 번 반복한다.

전신 감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별도로 중약(重藥)를 쓴다. 중증인 경우에는 소량씩 여러 번 복용한다.

 임상 관찰한 63례는 전부 치유되었으며 치료 기간은 보통 2~5일이었다.


7, 각막의 운예(雲翳), 반예(斑翳), 백반(白斑)

 100%의 나도하수오 점안제는 1~2시간에 한번 점안 한다.

 연속 1~2개월 사용하여 1치료 기간으로 한다. 각막의 운예(雲翳) 88례, 반예(斑翳) 163례, 백반(白斑) 65례 합계 316례를 치료한 결과 양호한 효과를 얻은 사람(원래의 시력에 비하여 2행 이상 진보함)은 각막 운예(雲翳)의 병 례 중 53,4%, 각막 반예(斑翳)의 병 례 중 46%, 각막 백반(白斑)의 병례 중 38.4%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나도하수오 점안제의 용액은 불안정하고 4~5일 사용하면 변질되어 효과가 없어지므로 다시 신선한 안약으로 바꾸어야한다. 점안 할 때 이물감이 있어서는 안 된다.

1~2시간에 한번 점안하는데 1~2개월 계속해 준다. 필자가 2007년 5월 유명을 달리한 필자 친구의 고향을 찾아 전북 장수군 장계면에 갔을 때 그곳 뒷산에 새로운 싹이 많이 움트는 것을 본적이 있다


8, 적리

나도하수오 전초와 해금사를 짓찧은 즙을 끓인 물과 섞고 설탕을 약간 가하여 복용한다.


9, 이질, 장염, 소화불량

 나도하수오, 소봉미(小鳳尾), 포사엽(布渣葉), 각 24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10, 급성 만성 이질

나도하수오를 달여서 좌욕한다. 물로 씻어낸 다음 국소에 나도하수오 전초 가루를 뿌린다. 이 두 가지를 3~5회 반복하는 것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11, 습열 황달

 나도하수오 40그램과 계골초(鷄骨草) 4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12, 부인 대하

신선한 나도하수오뿌리 80그램을 돼지고기와 함께 고아 술을 가하여 다시 10여분 고아서 복용한다.


13, 피부 풍열, 유주농양(流注膿瘍), 골절옹종 동 통

 나도하수오 잎의 달인 물로 씻는다.


14, 창만(脹滿)

 나도하수오 전초 달인 물로 씻고 동시에 찧어서 바른다.


15, 풍열에 의한 의식불명, 고혈압, 기혈 허약, 현기증, 이명증

 나도하수오 뿌리 600그램을 오골계와 함께 고아서 복용한다.


16, 급성 유선염

 신선한 나도하수오뿌리 40그램을 술로 개어서 복용한다.


17, 타박상

 신선한 나도하수오 80~120그램, 백계관화(白鷄冠花) 3~5개를 반공기가 되게 달여서 하루에 2번 식후에 복용한다.

 

 

 

 

출처 : 즐거운인생 건강한생활
글쓴이 : 한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