家(집 가) |
給(줄 급) |
千(일천 천) |
兵(군사 병) |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
高(높을 고) |
冠(갓 관) |
陪(더할 배) |
輦(손수레 련) |
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
驅(몰 구) |
(바퀴 곡) |
振(떨친 진) |
纓(끈 영) |
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
世(세상 세) |
祿(녹 록) |
侈(사치할 치) |
富(부자 부) |
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하니 제후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여라.
|
車(수레 거) |
駕(멍에 가) |
肥(살찔 비) |
輕(가벼울 경) |
수레의 말은 살찌고 몸의 의복은 가볍게 차려져 있다.
|
520
策(꾀 책) |
功(공 공) |
茂(무성할 무) |
實(열매 실) |
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러라.
|
勒(굴레 륵) |
碑(비석 비) |
刻(새길 각) |
銘(새길 명) |
비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
磻(강이름 반) |
溪(시내 계) |
伊(저 이) |
尹(다스릴 윤) |
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
|
佐(도울 좌) |
時(때 시) |
阿(언덕 아) |
衡(저울대 형) |
때를 돕는 아형이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
|
奄(문득 엄) |
宅(집 댁/택) |
曲(굽을 곡) |
阜(언덕 부) |
주공이 큰 공이 있는 고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다.
|
540
微(작을 미) |
旦(아침 단) |
孰(누구 숙) |
營(경영 영) |
주공의 단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요.
|
桓(굳셀 환) |
公(공변될 공) |
匡(바를 광) |
合(모을 합) |
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두었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다.
|
濟(건널 제) |
弱(약할 약) |
扶(도울 부) |
傾(기울 경) |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
綺(비단 기) |
回(돌아올 회) |
漢(한수 한) |
惠(은혜 혜) |
하나라 네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
|
設(말씀 설/달랠 세/기뻐할 열) |
感(느낄 감) |
武(호반 무) |
丁(고무래 정) |
부열이 들에서 역사하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에 되었다.
|
560
俊(준걸 준) |
乂(어질 예) |
密(빽빽할 밀) |
勿(말 물) |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
|
多(많을 다) |
士(선비 사) |
寔(이 식) |
寧(편안 녕) |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晋(나라 진) |
楚(나라 초) |
更(다시갱/고칠 경) |
覇(으뜸 패) |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
|
趙(나라 조) |
魏(나라 위) |
困(곤할 곤) |
橫(비낄 횡) |
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군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
|
假(거짓 가) |
途(길 도) |
滅(멸할 멸) |
(나라 괵) |
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다.
|
580
踐(밟을 천) |
土(흙 토) |
會(모일 회) |
盟(맹세 맹) |
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
|
何(어찌 하) |
遵(좇을 준) |
約(약속할 약) |
法(법 법) |
소하는 한고조로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리라.
|
韓(나라 한) |
弊(해질 폐) |
煩(번거로울 번) |
刑(형벌 형) |
한비는 진왕을 달래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는다.
|
起(일어날 기) |
塞(자를 전) |
頗(자못 파) |
牧(칠 목) |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다.
|
用(쓸 용) |
軍(군사 군) |
最(가장 최) |
精(정할 정) |
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
|
600
宣(베풀 선) |
威(위엄 위) |
沙(모래 사) |
漠(아득할 막) |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
|
馳(달릴 치) |
譽(칭찬할 예) |
丹(붉을 단) |
靑(푸를 청) |
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九(아홉 구) |
州(고을 주) |
禹(하우씨 우) |
跡(자취 적) |
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옹, 구주이다.
|
百(일백 백) |
郡(고을 군) |
秦(나라 진) |
幷(아우를 병) |
진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
嶽(산마루 악) |
宗(마루 종) |
恒(항상 항) |
岱(뫼 대)
|
오악은 동태산, 서화산, 남형산, 북항산,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
|
620
禪(터닦을 선) |
主(임금 주) |
云(이를 운) |
亭(정자 정) |
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雁(기러기 안) |
門(문 문) |
紫(붉을 자) |
塞(변방 새) |
안문은 봄기러기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하였다.
|
鷄(닭 계) |
田(밭 전) |
赤(붉을 적) |
城(성 성) |
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昆(맏 곤) |
池(못 지) |
碣(돌 갈) |
石(돌 석)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
鉅(클 거) |
野(들 야) |
洞(골동/꿰뚫을 통) |
庭(뜰 정) |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640
曠(빌 광) |
遠(멀 원) |
綿(이어질 면) |
邈(멀 막) |
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
|
巖(바위 암) |
峀(메뿌리 수) |
杳(아득할 묘) |
冥(어두울 명) |
큰 바위와 메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
|
治(다스릴 치) |
本(근본 본) |
於(어조사 어) |
農(농사 농) |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
務(힘쓸 무) |
玆(이 자) |
稼(심을 가) |
穡(거둘 색) |
때맞춰 심고 힘써 일하며 많은 수익을 거둔다.
|
澁(비로소 숙) |
載(실을 재) |
南(남녘 남) |
畝(이랑 묘) |
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배양한다.
|
660
我(나 아) |
藝(재주 예) |
黍(기장 서) |
稷(피 직) |
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
稅(징수할 세) |
熟(익을 숙) |
貢(바칠 공) |
新(새 신) |
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勸(권할 권) |
賞(상줄 상) |
黜(물리칠 출) |
陟(오를 척) |
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 열심인 자는 상주고 게을리한 자는 출석하였다.
|
孟(맏 맹) |
軻(수레 가) |
敦(도타울 돈) |
素(흴 소) |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문하에서 배웠다.
|
史(역사 사) |
魚(물고기 어) |
秉(잡을 병) |
直(곧을 직) |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
680
庶(여러 서) |
幾(몇 기) |
中(가운데 중) |
庸(떳떳 용) |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된다.
|
勞(힘쓸 로) |
謙(겸손 겸) |
謹(삼갈 근) |
勅(칙서 칙) |
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聆(들을 령) |
音(소리 음) |
察(살필 찰) |
理(다스릴 리) |
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
|
鑑(거울 감) |
貌(모양 모) |
辨(분별 변) |
色(빛 색) |
모양과 거동으로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
貽(끼칠 이) |
厥(그 궐) |
嘉(아름다울 가) |
猷(꾀 유) |
도리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한다.
|
700
勉(힘쓸 면) |
其(그 기) |
祗(공경 지) |
植(심을 식) |
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다.
|
省(살필 성/덜 생) |
躬(몸 궁) |
譏(나무랄 기) |
誡(경계 계) |
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라.
|
寵(고일 총) |
增(더할 증) |
抗(저항할 항) |
極(다할 극) |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殆(위태 태) |
辱(욕할 욕) |
近(가까울 근) |
恥(부끄러울 치) |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
|
林(수풀 림) |
皐(언덕 고) |
幸(다행 행) |
卽(곧 즉) |
부귀할지라도 겸토하여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
720
兩(두 량) |
疏(상소할 소) |
見(볼 견/나타날 현) |
機(틀 기)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하고 낙향했다.
|
解(풀 해) |
組(짤 조) |
誰(누구 수) |
逼(핍박할 핍) |
관의 끈을 풀어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
索(찾을 색) |
居(살 거) |
閑(한가 한) |
處(곳 처) |
퇴직하여 한가한 곳에서 세상을 보냈다.
|
沈(잠길 침) |
默(잠잠할 묵) |
寂(고요할 적) |
寥(고요 요) |
세상에 나와서 교제하는 데도 언행에 침착해야 한다.
|
求(구할 구) |
古(옛 고) |
尋(찾을 심) |
論(의논할 론) |
예를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찾아 토론한다.
|
740
散(흩을 산) |
慮(생각 려) |
逍(거닐 소) |
遙(멀 요) |
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
欣(기쁠 흔) |
奏(아뢸 주) |
累(여러 루) |
遣(보낼 견) |
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내니.
|
慼(슬플 척) |
謝(사례 사) |
歡(기뻐할 환) |
招(부를 초) |
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
渠(개천 거) |
荷(연꽃 하) |
的(과녁 적) |
歷(지낼 력) |
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향기를 잡아볼 만하다.
|
園(동산 원) |
莽(풀 망) |
抽(빼낼 추) |
條(조목 조) |
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760
枇(비파나무 비) |
杷(비파나무 파) |
晩(늦을 만) |
翠(푸를 취)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
|
梧(오동 오) |
桐(오동 동) |
早(이를 조) |
凋(시들 조) |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
陳(베풀 진) |
根(뿌리 근) |
委(맡길 위) |
峠(가릴 예) |
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
|
落(떨어질 락) |
葉(잎사귀 엽) |
飄(나부낄 표) |
床(나부낄 요) |
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
游(헤엄칠 유) |
(곤새 곤) |
獨(홀로 독) |
運(운전 운) |
곤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運回하고 있다.
|
780
凌(업신여길 릉) |
摩(만질 마) |
絳(붉을 강) |
(하늘 소) |
적색의 大空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
耽(즐길 탐) |
讀(읽을 독/이두 두) |
翫(가지고놀 완) |
市(저자 시) |
하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다.
|
寓(붙일 우) |
目(눈 목) |
囊(주머니 낭) |
箱(상자 상) |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하였다.
|
易(쉬울 이/바꿀 역) |
輶(가벼울 유) |
攸(바 유) |
畏(두려워할 외) |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
|
屬(붙을 속/이을 촉) |
耳(귀 이) |
垣(담 원) |
牆(담 장) |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800
具(갖출 구) |
膳(반찬 선) |
飱(밥 손) |
飯(밥 반) |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適(마침 적) |
口(입 구) |
充(채울 충) |
腸(창자 장) |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飽(배부를 포) |
飫(배부를 어) |
烹(삶을 팽) |
宰(재상 재) |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 |
饑(주릴 기) |
厭(싫을 염) |
糟(재강 조) |
糠(겨 강) |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
親(친할 친) |
戚(겨레 척) |
故(연고 고) |
舊(옛 구) |
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
|
820
老(늙을 로) |
少(젊을 소) |
異(다를 이) |
糧(양식 량) |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
|
妾(첩 첩) |
御(모실 어) |
績(길쌈 적) |
紡(길쌈 방) |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을 짜니라.
|
侍(모실 시) |
巾(수건 건) |
帷(장막 유) |
房(방 방) |
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이 하는 일이다. |
紈(흰비단 환) |
扇(부채 선) |
圓(둥글 원) |
潔(깨끗할 결) |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
|
銀(은 은) |
燭(촛불 촉) |
煒(빛날 위) |
煌(빛날 황) |
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휘황 찬란하다.
|
840
晝(낮 주) |
眠(잘 면) |
夕(저녁 석) |
寐(잘 매) |
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
藍(쪽 람) |
筍(죽순 순) |
象(코끼리 상) |
牀(상 상)=床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대이다.
|
弦(줄 현) |
歌(노래 가) |
酒(술 주) |
嘗(잔치 연)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
接(이을 접) |
杯(잔 배) |
擧(들 거) |
觴(잔 상)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矯(바로잡을 교) |
手(손 수) |
頓(두드릴 돈) |
足(발 족) |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
860
悅(기쁠 열) |
豫(미리 예) |
且(또 차) |
康(편안 강)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
|
嫡(정실 적) |
後(뒤 후) |
嗣(이을 사) |
續(이을 속) |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이룬다.
|
祭(제사 제) |
祀(제사 사) |
蒸(찔 증) |
嘗(맛볼 상) |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稽(조아릴 계) |
顙(이마 상) |
再(둘 재) |
拜(절 배)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 |
悚(두려워할 송) |
懼(두려워할 구) |
恐(두려워할 공) |
惶(두려워할 황)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 공경함이 지극함이라.(3년상 이후의 제사시의 몸가짐이다.)
|
880
霜(편지 전) |
牒(편지 첩) |
簡(편지 간) |
要(중요 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
顧(돌아볼 고) |
答(대답 답) |
審(살필 심) |
詳(자세할 상) |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
骸(뼈 해) |
垢(때 구) |
想(생각할 상) |
浴(목욕할 욕)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
執(잡을 집) |
熱(더울 열) |
願(원할 원) |
凉(서늘할 량) |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
驢(나귀 려) |
騾(노새 라) |
犢(송아지 독) |
特(특별 특)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
900
駭(놀랄 해) |
躍(뛸 약) |
超(넘을 초) |
驤(달릴 양)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誅(벨 주) |
斬(벨 참) |
賊(도적 적) |
盜(도적 도) |
역적과 도적을 베어 물리침.
|
捕(잡을 포) |
獲(얻을 획) |
叛(배반할 반) |
亡(망할 망/없을 무) |
배반하고 도망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
布(베 포) |
射(쏠 사) |
僚(벗 료) |
丸(알 환) |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
嵇(산이름 혜) |
琴(거문고 금) |
阮(악기 완) |
嘯(휘파람 소) |
위국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920
恬(편안 념) |
筆(붓 필) |
倫(인륜 륜) |
紙(종이 지) |
진국 봉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윤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
|
鈞(고를 균) |
巧(공교할 교) |
任(맡길 임) |
釣(낚시 조) |
위국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
釋(놓을 석) |
紛(어지러울 분) |
利(이로울/날카로울 리) |
俗(풍속 속) |
이상 팔인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
|
竝(아우를 병) |
皆(다 개) |
佳(아름다울 가) |
妙(묘할 묘)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毛(털 모) |
施(베풀 시) |
淑(맑을 숙) |
姿(모양 자) |
모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이고 시는 월의 시라는 여자인데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
940
工(장인 공) |
嚬 (찡그릴 빈) |
姸(고울 연) |
笑(웃을 소) |
이 두 미인의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웠다.
|
年(해 년) |
矢(화살 시) |
每(매양 매) |
催(재촉 최) |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즉 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
曦(햇빛 희) |
暉(빛날 휘) |
朗(밝을 랑) |
耀(빛날 요) |
태양 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
璇(구슬 선) |
璣(구슬 기) |
懸(달 현) |
斡(빙빙돌 알) |
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한다.
|
晦(그믐 회) |
魄(넋 백) |
環(고리 환) |
照(비칠 조) |
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치는 것을 말한다.
|
960
指(손가락 지) |
薪(섶나무 신) |
修(닦을 수) |
祐(복 우) |
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
|
永(길 영) |
綏(편안 수) |
吉(길할 길) |
韶(아름다울 소) |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
|
矩(법 구) |
步(걸음 보) |
引(끌 인) |
領(거느릴 령) |
걸음을 바로 걷고 따라서 얼굴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
|
俯(굽을 부) |
仰(우러를 앙) |
廊(행랑 랑) |
廟(사당 묘) |
항상 남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키라.
|
束(묶을 속) |
帶(띠 대) |
矜(자랑 긍) |
莊(씩씩할 장) |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는다.
|
980
徘(배회 배) |
徊(배회 회) |
瞻(쳐다볼 첨) |
眺(바라볼 조) |
같은 장소를 배회하며 선후를 보는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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孤(외로울 고) |
陋(더러울 루) |
寡(적을 과) |
聞(들을 문) |
하등의 식견도 재능도 없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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愚(어리석을 우) |
蒙(어릴 몽) |
等(등급 등) |
誚(꾸짖을 초)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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謂(이를 위) |
語(말씀 어) |
助(도울 조) |
者(놈 자) |
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 즉 다음 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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焉(어찌 언) |
哉(어조사 재) |
乎(어조사 호) |
也(어조사 야) |
'언재호야' 이 네 글자는 어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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